[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안필응 대전시의회 의원이 원도심 공동화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동부지역을 창조도시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시의회 안필응 의원은 4일 시정질문을 통해 "대전 동서간 지역간 격차가 심화되어 원도심을 살리기 위해서는 시정의 역량을 결집해 원도심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이 제시한 한국은행자료에 따르면 2000년부터 2008년까지 대전 지역간 경제성장률이 서구 5.7%, 유성구 5.8%인 반면 동구 2.1%, 중구 2.3%, 대덕구 2.1%로 확연히 구별된다. 또한 지역간 인구변화 추이를 보면 1990년부터 2010년까지 20년 동안 대전시 전체 인구는 44.7% 증가했으나, 같은 기간 동구 –18%, 중구 –10% 감소한 반면 서구 136.1%, 유성구 248.7% 증가했다. 이런 현상은 지역간 경제성장의 격차로 인해 인구 증가율의 현격한 차이로 나타난 것으로 실효성 있는 원도심개발이 이뤄져야한다는 것.

안 의원은 "세계 여러 대도시의 경우를 보더라도 원도심과 신도심의 격차는 존재 하지만 역사를 간직한 원도심은 각별한 보호와 혜택을 받으며 공존하는 것인데 그동안 대전시의 원도심 지원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시재생에 성공한 사례로 스웨덴의 스톡홀름시 허스타드, 미국 시애틀시 그리고 대구 ‘근대골목’을 들면서 기존의 물리적 접근뿐만 아니라 사회․경제․문화․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접근방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