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국토부서 CTX 거버넌스 출범…준비 상황 점검, 협력 방안 등 논의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시가 2034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충청권 광역 급행 철도(CTX)의 성공을 위한 CTX 거버넌스에 참여하기로 했다.

28일 국토교통부, 대전·세종시, 충남·북도는 국토부 중 회의실에서 CTX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CTX 거버넌스를 출범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회의에서는 올 4월 민자 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기 위한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KDI 민자 적격성 조사를 신속하게 통과하기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 국가 철도 공단은 그동안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민간 사업자와 협상, 공사 기간 공정·안전 관리 등 지원 계획을 설명했다.

민자 철도 관리 지원 센터는 수요 분석·법률·재무 등 분야 지원과 운영 관리를 위한 운영 평가 시행을 설명하는 등 CTX 사업 전주기에 걸친 관리·지원 내용을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CTX는 대통령 주재로 지난 달 열린 여섯 번째 민생 토론회에서 지방권 광역 급행 철도(x-TX) 선도 사업으로 발표 후 이달 16일 열두 번째 민생 토론회에서 2028년 착공, 2034년 개통이라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국토부는 목표 일정대로 속도감있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노선을 신설하는 대전·세종시, 충남·북도 등 지자체와 최초 제안서를 작성하고 있는 DL E&C와 삼보 기술단, 민자철도 전문 지원 기관인 국가 철도 공단, 민자 철도 관리 지원 센터 등과 거버넌스를 구성했다.

거버넌스에는 국토부 철도 국장을 비롯해 각 지자체 담당 국장급이 참석하며, 실무진의 활발한 교류로 사업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지방권에서 비교적 생소한 광역 급행 철도, 민간 투자 사업에 상호 이해를 높이고,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이슈 발생 때 함께 빠르게 해소하도록 하는 등 CTX가 순항하는데 역할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