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와 교육 관련 규제 특례 우선 지원…지역 산업 맞춤형 핵심 인제 등 핵심

28일 대전시 한치흠(왼쪽) 기획조정실장과 한종탁(오른쪽) 정책기획관이 교육 발전 특구 공모 사업 최종 선정에 따른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28일 대전시 한치흠(왼쪽) 기획조정실장과 한종탁(오른쪽) 정책기획관이 교육 발전 특구 공모 사업 최종 선정에 따른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앞으로 1369억원을 투자하는 교육 발전 특구에 대전이 최종 선정됐다.

28일 대전시와 대전시 교육청은 교육부와 지방 시대 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교육 발전 특구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교육 발전 특구는 지방 정부,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 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 교육 혁신과 지역 인재 양성·정주를 지원하기 위한 종합 정책이다.

국비 지원과 다양한 교육 관련 규제 특례를 우선 지원 받을 수 있어 사회 경제적으로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큰 사업이기도 하다.

이번에 선정된 대전형 교육 발전 특구 모델은 일류 경제 도시 대전을 이끌 지역 산업 맞춤형 핵심 인재 양성과 정주 환경의 획기적인 개선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대전 전략산 업을 키우고 원천 기술의 기술 사업화에 대응하며, 지·산·학·연이 협업해 지역이 원하는 혁신 산업 인재를 중점 육성에 있다.

또 다양한 규제 특례 속에 공교육을 혁신하면서 지역에 좋은 일자리가 넘치고, 기업이 성장하며 청년이 행복한 도시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대전형 초·중급 숙련 기술 인재 양성 생애 경로 설계, 지역 산업 맞춤형 희망 인재 양성, RISE사업과 연계한 시스템 구축, 모두에게 제공하는 직업 교육, 대전형 늘봄 서비스, 미래 혁신 청년 숙사 운영, 정주 여건 개선, 시와 교육청 협업 체계 구축 사업 등이 있다.

이번 특구는 시범 사업 기간을 포함해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동안 추진한다.

전체 사업비는 국비 500억원, 지방비 764억원, 기타 105억원 등 모두 1369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