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이후 첫 입장…주민 편의 최우선 강조

▲ 박환용 서구청장
박환용 서구청장이 서구와 유성구의 행정구역조정과 관련해 취임 이후 긴 침묵을 깨고 첫 공식 입장을 밝혔다.

박 청장은 9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정치적으로 선거구 증설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이해 당사자인 주민 입장과 의견이 존중돼야 한다"고 염홍철 대전시장과 허태정 유성구청장의 정치권 해결 논리에 대립각을 세웠다.

그는 또 "민선4기 여러 국책사업 유치가 실패할 당시 법 위에 정치 때문에 그런다더니, 이제와서 정치권에서 해결하라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며 "정치적으로 하더라도 기준과 원칙을 정해서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청장은 특히 "현재 유성구 안대로 행정구역 조정을 할 것 같으면, 중구에 서구 도마동·변동을 포함시켜 선거구를 증설할 수도 있는 문제다"라고 지적하며 "선거구 증설을 위한 '예상' 만으로 행정구역조정을 하는 것은 안 될 것"이라고 선거구 증설을 행정구역조정과 연계하는 허 유성구청장에 일침을 가했다.

그는 또 "선거구 증설을 위한 물리적 시간이 부족하다. 서구와 유성구에서 합의한 뒤 대통령 재가까지 걸리는 시간은 고려되지 않았다"고 전제하며 "정치권과 염 시장, 허 청장이  선거구 증설을 주장하지만, 누가 들어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행정구역조정과 동 떨어진 선거구 증설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이와 함께 행정구역조정은 기준과 원칙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박 청장은 "행정구역조정은 기본적으로 행정에서 해야 할 일이다. 이 문제를 정치권에 떠 넘기는 것은 행정기관의 직무유기다"라며 "대전 지역 행정 수장인 염 시장과 허 유성구청장이 정치적 해결을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 시가 행정적으로 먼저 나서야 한다"고 대전시와 유성구가 먼저 행정적 절차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박 청장은 이어 "행정구역조정이 지금처럼 억지 춘향격으로는 안 될 것"이라고 선을 그으며 "주민 편의, 지역 발전 등이 우선 충족되는 기준과 원칙이 있어야 한다"고 그동안 제기됐던 행정구역조정안에 이 문제가 배제된 것을 상기시켰다.

아울러 박 청장은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대전 중구)과 허 유성구청장이 주장하고 있는 민·관·정 협의체에는 참가해 서구 입장을 분명히 전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 같은 박 청장의 입장 정리는 9일 정례브리핑에서 염 시장이 도안신도시 행정구역조정에 정치권이 나서줄 것을 요청했고, 이보다 앞선 8일 허 유성구청장이 시청 기자실을 방문해 "시를 비롯한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이 공동으로 조속한 합의 결단이 필요하다" 발언 한 뒤로 그동안 정중동 행보를 보이던 박 청장이 행정구역조정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기가 될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