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2호선 중전철로…정 장관 '화룡점정' 역할 기대

▲ 도시철도 세미나
대전 지역 국회의원들이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을 압박하며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의지를 확인했다.

8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지방 도시철도 건설 활성화를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방법 개선방안 세미나'에서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는 축사를 통해 "대전은 충청권의 유일한 메가시티가 될 잠재력 있는 도시다. 정부가 각 지역의 지역발전 축을 이루는 메가시티 구역이 형성되는 곳이 충청권에서는 오직 대전 뿐이다"라고 전제하며 "대전이 아직도 도시철도 1호선만으로 버티는 것은 우리로서는 창피스러운 일이다. 2호선이 생기면 변화에 맞춰 세계적 메가시티로 가는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영사에 나선 지역 국회의원들은 일제히 도시철도2호선 건설에 정 장관이 힘을 실어 줄 것을 요청했다.

같은 당 권선택 의원(대전 중구)는 환영사로 "도시철도2호선이 잘 안 되고 있는 데 정부의 예비타당성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본다"고 지적하며 "오늘이 도시철도2호선 건설의 알찬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권 의원에 이어 이재선 의원(대전 서을)은 "전반기 국토해양위원회에 있으면서 무조건 2호선을 따내야겠다 했는데, 그 당시 예타를 대전시에서 못한 바람에 미뤄지게 됐다"며 "우리와 비슷한 광주의 경우 예산을 받아 설계를 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중전철로 해야 한다고 하는 것 때문에 아직 시작도 목하고 있다. 9월 관련법 개정을 발의한 만큼 2호선 건설이 빠른 시일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정 정관을 압박하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도시철도2호선 건설에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진 김창수 의원(대전 대덕)은 "대덕구민들은 2호선에 거는 기대가 크다. 하지만 대덕구에는 단 1m도 도시철도가 지나가지 않는다"고 교통 소외 지역임을 강조하며 "국가재정법 38조와 시행령을 개정해 교통복지 증진하는 차원에서 정책성을 가미 지역 여건을 감안한 예타 도는 종합평가를 해야 한다. 정 장관이 화룡점정을 해준다면 두고두고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정 장관을 압박하고 나섰다.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은 "서울과 수도권은 대심도도 놓는 다고 하는데, 이는 수도권이 과밀화되고 집중 되는 원인이다"라고 꼬집으며 "정 장관에게 도시철도2호선 강력하게 어필하겠다. 국회에서 이렇게 문제 제기 하는 것 바람직하다"고 이날 세미나에 의미를 부여했다.

유일하게 선진당 소속 국회의원이 아닌 민주당 박병석 의원(대전 서갑)은 "도시철도 2호선 문제는 대전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이고, 대전시민과 국회의원들이 많은 노력을 해왔다"며 "시에서 빨리 계획을 올리는 일이 문제인데, 몇차례의 독촉에도 불구하고 대전시는 아직 도시철도2호선 계획조차 올리지 않았다"고 시의 늑장 대처에 쓴 소리를 했다.

이에 대해 정 장관은 "대전시민의 열망이 어디 있는지 알것 같다. 대전에서 6년을 살아 대전 구석구석을 어느 정도 안다"며 "대전의 어떤 교통문제가 있는지 안다. 정부 정책 방향도 연료를 적게 쓰고 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녹색교통이다. 여기에 맞춰 철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정부 정책에 대해 우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여러분들의 지혜를 모아 방안을 내주면 우리가 검토해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다"며 "정부도 부담이 적게 되면서 대전의 교통발전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면 최선을 다하겠다"고 원론적인 말로 화답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지방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정부의 보조가 천문학적임을 알지만, 지하철이나 도시철도는 한 번 건설하면 100년 200년 사용한다"며 백년 앞을 내다보는 정책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도시철도2호선에 신탄진과 진잠이 배제되고, 경전철로 된다면 중지를 모아 근본적 논의 다시 이뤄져야 한다. 예타 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해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고 중전철 건설 의지를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