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임 시장 시절 지급…교체 예산만 억대

2006년 지급된 대전시청 근무복. 입는 사람이 적어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전임 시장 재임 시절 시청 전 직원에게 지급된 '근무복'이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박성효 전 대전시장이 취임한 2006년에 춘추복으로 지급된 근무복은 연두색으로 된 점퍼의 형태로 안쪽에는 직원 개개인의 이름도 자수로 새겨 놓았다.

당시 시청 본청과 사업소를 포함 약 3000여명에게 이 근무복이 지급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6·2지방선거에서 현 염홍철 대전시장이 취임하면서 4년간 잘 입고 있던 근무복이 눈총을 사고 있는 것이다.

전임 시장이 만들어 놓은 근무복을 입자니 윗선의 눈치에 마땅히 입을 염두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해 같은 시기 시장실에서 근무복을 입고 결재를 맡으러 오는 직원들을 흔히 볼 수 있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현재 근무복을 입고 결재를 하러 온 공무원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가 없는 실정이다.

특히 계절이 겨울로 접으들면서 두꺼운 겉옷을 입고 출근하는 경우가 많아 근무복으로 갈아 입고 업무를 보면 활동하기 편하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이 마저도 쉽지 않은 지경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근무복은 의자에 걸쳐져 있거나, 옷걸이에 한데 걸려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시청에서 근무하는 A 씨는 "작년만 해도 이 맘 때가 되면 근무복을 많이 입었다. 지금은 누가 입지 말라고 한 적은 없지만, 알아서 안 입고 있다"며 "국장들만 해도 시장실에 가게되면 평상복을 입고 가지 누가 근무복을 입고 가냐"고 전임 시장의 남은 유산이 눈치밥으로 전락했음을 시사했다.

그는 또 "이렇게 안 입을 바에야 차라리 새로운 근무복을 만들어 지급하던지 아니면 없애는 것이 좋겠다"고 지적하며 "예산이 문제지만 새로운 근무복을 만들어 지급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B 씨는 "근무복을 입으라 마라 하는 사람은 없다. 다만 직원들이 알아서 안 입는 것일 뿐이다"라며 "근무복을 제작하기 위해 쓰인 예산이 억대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이름마저 새겨져 있는데, 마땅한 곳에 기부하기도 어렵다"고 현재 근무복 착용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 근무복 교체 예산은 최대 2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자료가 남아있지 않아 정확한 예산은 확인하기 어렵지만 근무복 한벌에 3만원씩이라면 약 9000만원이 소요된다. 이 보다 좋은 재질의 옷감과 디자인을 사용했을 경우 이를 훌쩍 뛰어 넘는 것을 쉽게 상상할 수 있다.

따라서 근무복 교체는 상당 기간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여, 당분간 이로 인해 빚어지는 눈치전은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