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 '아니면 말고'식 치고 빠지기 수법'....민주당, '자기식구 챙기기 꼴불견'

3일자 중도일보 인터넷판에 실린 대전시 반론보도문에 이 신문은 댓글로 '시의 반론보도문'인 것을 명시했다.

최근 대전시 인사위원회와 관련된 지방 언론의 한 칼럼이 정당 성명전으로 비화되면서 당사자 간의 진실게임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도일보' 김학용 논설위원은 지난 달 28일 '신목민학'이라는 칼럼을 통해 대전시가 같은 달 27일 5급 승진예정자 22명의 인사에 앞서 열린 인사위원회 구성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대전시당은 김 논설위원의 칼럼을 토대로 10월 28일 '대전시의 고집, 의도가 무엇인지 두렵다'는 제하의 논평을 발표했다.

논평은 시가 민선5기 인사위원회를 구성하면서 시의회 의장 추천 몫을 행정부가 행사하겠다고 고집해 관철시켰고, 당연직 인사위원인 국장급 인사 1명을 전임 시장 사람으로 분류해 위촉하지 않아 9명이던 위원회가 8명으로 구성됐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무리수를 둬가며 외부 추천 몫을 자기 사람으로 채우는 인사위원히 구성이 염홍철 대전시장의 와신상담의 한풀이 인사로 이어지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수면 아래로 내려 간 것으로 여겨지던 이 문제가 달을 넘기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3일 '중도일보'는 문제가 된 김 논설위원의 칼럼에 대한 시의 반론권을 받아들여 '대전시 인사위원회 운영에 대한 오해' 제하 아래 2면 박스로 시의 입장을 실었다.

시는 반론보도에서 항간에 인사위원회의 '이상한 운영'을 운운하며 시의회 의장이 배제됐다거나, 인사위원을 마치 특정 시장의 사람으로 몰아가는 것은 지방자치의 두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시의회(의장)와 집행부(시장)간의 견제와 균형의 상생관계를 왜곡하는 것임은 물론, 인사위원으로 위촉된 위원들의 명예와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납득하기 어려운 주장'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자유선진당 대전시당이 논평으로 '전형적인 '아니면 말고'식 치고 빠지기 수법'이라고 민주당 대전시당을 비난하자, 민주당 대전시당은 즉시 '자기식구 챙기기 꼴불견이다'라는 반박 논평을 내고 중도일보의 '대전시 인사위원회' 기사와 민주당의 관련 논평에 대한 자유선진당의 주장이 가관이라고 맞서고 나섰다.

김 논설위원의 칼럼이 보도된 이후 염 시장은 회의를 통해 '강한 대응'을 관계자에게 주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사 업무는 자치행정국 소관으로 인사담당 사무관이 반론보도문을 작성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도일보가 반론보도를 게재했다고 해서 '백기투항'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시의 반론권 요청을 중도일보가 거부하면 시는 언론중재위원회 제소와 소송 등을 통해 정정보도를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논설과 칼럼, 외부기고에는 반론보도 요청이 사례를 찾기 힘든만큼 시의 대응이 지나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