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재단 내년 하반기 설립…관 주도에서 민간주도로

대전 복지재단이 내년 하반기에는 설립될 전망이다.

대전시 복지여성국은 2일 확대간부회의 업무보고에서 복지재단 설립을 위해 그동안 서울·부산·대구·경기 등 타 시도 운영 사례를 벤치마킹해 왔고, 지난 달 기본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출범 인원은 재단이사장을 포함해 13~15명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단 업무에 따라 인원은 유동적이다.

복지여성국에 따르면 현재 서울과 경기는 복지재단이 이미 발족한 상태며, 부산은 연구 업무를 재단의 주 업무로 하고 있다. 대구는 보건복지부에 복지재단 승인 절차를 밟고 있다.

특히 서울·경기 일부 기초단체에서 복지재단을 발족했고, 충남도 역시 재단 설립 중에 있는 등 복지재단 설립은 전국적인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이달 중 공청회를 열고, 내년 상반기 중으로 조례재정과 중앙부처 승인을 받아, 하반기에는 재단을 출범시킨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이달 열리는 공청회에서 민간 의견을 수렴해, 재단 운영의 최적화 방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관에서 체계를 확립한 복지만두레는 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생태 환경이 달라지게 된다.

민간 복지 참여 유도가 복지재단 운영의 핵심


그동안 시에서 관리하던 사회복지기금, 저소득장학기금, 노인·장애인 복지기금 등 57억원에 이르는 관련 4대 기금과 관련 업무가 복지 재단에 이관 된다.

이와 함께 사회복지단체에 회계·직무 등 교육과 사회복지 관련 행정·민간 의견을 수렴해 정책 연구사업을 병행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금 사업을 통해 필요와 목적에 따라 탄력적으로 기금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복지재단은 사회복지에 민간 참여를 활성화하고, 이를 응집시켜 '노블리스 오블리제' 수준으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라며 "시에서 제출한 내용이 복지부 기준에 맞는다면 재단 발족은 조금 더 앞당겨 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