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민의힘 대전시당 논평…중기부 이전 대체 또는 보상 아니다 강조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 대안으로 기상청 + 3개 기관이 대전 이전은 시민 기만이라며, 이를 중단하라는 촉구가 나왔다.

25일 국민의힘 대전시당이 발표한 논평에서 중기부 이전을 막지 못한 허태정 대전시장이 뒷감당이 힘든 모양이라며, 시민을 상대로 거짓말까지 해가며 후속 대책을 꾸며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는 새빨간 거짓이라고 지적했다.

시당은 대전 이전을 검토한다는 3개 기관은 이미 혁신 도시 분산 배치 대상 기관으로 한국 기상 산업 연구원은 2019년 대전 이전을 이미 추진했다가 국가 균형 발전 위원회에서 혁신 도시가 아니라는 이유로 거부당했지만, 이제 대전이 혁신 도시로 지정돼 당연히 이전해 올 수 있는 대상이 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대전 이전을 검토한다는 한국 임업 진흥원 역시 혁신 도시로 뒤늦게 지정 받은 충남도에서 공을 들이고 있다고 전해지고, 에너지 기술 평가원은 강원도가 이미 눈독을 들이고 있다고 한다며, 이미 2019년에 대전 이전을 제안하고 허 시장 면담까지 했다는 주장도 나왔다고 밝히기도 했다.

시당은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들 기관은 대전이 혁신 도시로 지정되면서 당연히 대전 이전에 최선의 노력을 해야하는 대상으로 중기부 이전의 보상이나 대체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혁신 도시 지정에 따른 이전 기관을 중기부와 연계하는 것에 경계해 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시당은 논평에서 허 시장이 마치 중기부 이전에 정부 배려인 것처럼 포장해 시민의 눈과 귀를 가리려 하고 있다며, 혁신 도시로 뒤늦게 지정 받은 것만으로도 대전은 정부에게 그 손해를 보상 받아야 한다고 했다.

따라서 허 시장은 더 이상 대전시민을 속이려 하지 말고, 국민의힘 대전시당이 중기부 이전을 끝까지 반대한 것을 잊지 말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