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AHP에 특수 평가 반영…복지부 공시서 16개 공공 의료원 흑자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의료원의 기획재정부 종합 평가(AHP) 일정이 코로나 19로 순연됐다. 하지만 대전 의료원 설립에 유불리를 따질 문제는 아니라고 해석한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달 중순 예정이었던 기재부 AHP가 코로나 19로 다음 일정을 잡지 못한 상태로 연기됐다.

기재부 AHP는 정책 추진의 일관성, 사업 추진 위험 요인, 고용 효과 분석 등으로 경제성·정책성·지역 균형 발전 등을 감안해 사업의 가부를 결정한다.

시는 올 6월 30일자로 코로나 19 등 감염병 대응 편익을 선택적으로 반영한 특수 평가를 AHP에 더해 놓은 상황이다.

대전 의료원 설립에 가장 발목을 잡는 경제성은 문제가 없다고 분석하고 있다.

시는 대전 의료원 설립을 위해 국·시비 1315억원을 투입해야 할 것으로 내다 보고 있는 가운데 최근 보건복지부의 통계 자료에 주목하고 있다.

올해 복지부의 지역 거점 공공 병원 공시 자료에 따르면 전국 34개 공공 의료원 가운데 16개 공공 의료원이 흑자를 기록했고, 18개 공공 의료원은 평균 13억원 수준의 적자를 냈다.

얼핏 보면 절반이 넘는 공공 의료원이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 적자 규모는 대전시를 포함한 광역 시·도가 충분히 감내할 수준으로 시 역시 사업 추진에 자신감을 보인다.

지난 해 광역시 공공 의료원 가운데 서울 의료원이 99억원, 대구 의료원이 적자를 냈지만, 부산 의료원과 인천 의료원은 각각 47억원과 33억원이 흑자다.

특히 공공 의료원에 지원하는 국비 규모를 봐도 공공 의료원의 경제성은 낮지 않다.

정부는 내년 지방 거점 공공 의료원에 약 1336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전국 34개 공공 의료원에 평균 40억원 가량을 지원하는 셈이다.

향후 대전 의료원을 설립하지 않으면 정부의 공공 의료원 예산을 지원 받지 못해 시가 예산 사용의 형편성을 정부에 따질 수 있어 대전 의료원 설립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