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대전시 일자리경제국 기자 간담회서…지역 화폐 선순환 구조 조성 숙제 남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지역 화페 온동 대전의 쏠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 가운데 하나가 지역별 차등 인센티브 제공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대전시 일자리경제국 고현덕 국장은 기자 간담회에서 "시에서 온통대전 발행과 사용 상황을 보고 있지만, 올 5월 온통대전을 출시해 누적 데이터를 모으고 있다"며 "그 데이터를 분석해 지역별 사용 현황과 업종별 사용 현활 등 여러 분석을 연말까지 의뢰한 상태다"라고 말했다.

고 국장은 이어 "분석 결과가 나오면 지역 화폐 본연의 목적에 맞게 개선할 부분은 개선해야 할 것이다"라며 "온통대전 쏠림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 가운데 하나로 지역별 차등 인센티브가 대안이 될 수도 있지만, 우선 분석을 통해 정확히 문제점을 봐야 하고, 그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말하면서도 지역별 차등 인센티브 제공의 검토는 당장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시에서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에도 온통대전의 쏠림 현상은 두드러 졌다.

지난 달 31일까지 온통대전 사용 내역 분석 자료 가운데 지역별 사용 현황에서 서구·유성구에서 각각 39%와 32%로 모두 71%를 차지했다. 동구 8%, 중구 15%, 대덕구 6% 순으로 온통대전의 사용이 낮았다.

이처럼 온통대전 사용이 특정 지역에 쏠리는 것이 관련 통계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지역 화폐 본연의 목적에서 벗어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온통대전 등 지역 화폐 선순환을 위해 국가와 지방 자치 단체가 제공한 인센티브 만큼 온통대전 가맹점에서 세금으로 걷어 들일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

최소한 국가와 지자체에서 제공한 지역 화폐 인센티브에 육박하는 세금을 걷어 들여야만 지역 화폐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명분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지역 화폐 사용을 위해 인센티브를 받고 이를 통해 소상공인은 매출이 늘고, 매출이 늘어난 만큼 국가와 지자체는 세금을 걷어 들이는 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숙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