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민주화 운동 사료로 전시 계획…행안부 투자 심사 부실 지적도 나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사료 100점으로 156억원에 달하는 기념관을 건립하기로 했다.

이달 4일 시는 3·8 민주 의거 기념관 건립 사업이 행정안전부 지방 재정 중앙 투자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기념관은 대전 중구 근현대사 전시관 인근 선화서로 일원에 총 사업비 156억원을 투입해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3000㎡ 규모로 상설·기획 전시실과 디지털 전시실 등으로 꾸밀 계획이다.

하지만 이 기념관을 채울 전시 콘텐츠는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에 따르면 현재 1960년 3·8 민주 의거 당시 사진과 기록물, 신문 기사 등 사료 100점 가량을 확보하는데 그친 시는 일제 강점기부터 1987년 민주화 운동까지 사료 2500점을 확보해 기념관에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2024년 문을 열 예정인 3·8 민주 의거 기념관의 콘텐츠 부족은 다른 곳에서도 드러난다.

시는 국민의 민주화 교육이 부족하다는 판단에 따라 권역별 기념관에서 해 오지 않던 민주화 교육을 씨앗, 새싹, 나뭇가지로 나눠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결국 3·8 민주 의거 기념관은 그동안의 민주화 운동을 한데 모으고, 민주화 교육을 실시하는 기념관으로 건립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3·8 민주 의거 기념관이 아닌 보통의 기념관과 다름 아니다.

특히 일부에서는 3·8 민주 의거 기념관의 부실한 콘텐츠에도 불구하고, 행안부 지방 재정 중앙 투자 심사를 통과했다는 것은 심사 자체가 부실했다고 볼 수 밖에 없다는 지적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3·8 민주 의거 세부 전시 콘텐츠 확보를 위해 경찰청 등과 협의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중부권에만 없는 민주화 기념관을 설립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한다.

기념관에서 민주화 교육은 전국에서 최초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