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북 각각 노선 고집…노선 국토부 결정 가능성 배제 못해

▲ 충청권 광역 철도 2단계 노선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충청권 광역 철도 2단계 노선을 두고 대전시와 세종시, 충북도 등의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이들 시·도는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고 있지만, 모두 자신이 주장하는 노선을 고집하는 모습이다. 결정은 국토교통부가 할 것으로 보인다.

3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충청권 광역 철도는 충남 논산에서 계룡을 거쳐 대전을 관통해 북쪽으로 청주 공항까지 잇는 총연장 106.9㎞의 철도 사업이다.

이 가운데 1단계는 대전 내 노선으로만 구축하고, 2단계는 대전을 거쳐 세종, 충북까지 잇는 노선으로 계획됐다. 2단계의 경우 각 지방 단치 단체가 원하는 노선이 모두 다른 상황이다.

대전시는 기존 계획안대로 경부선을 활용해 신탄진-내판역-조치원역 노선을 주장하는 반면, 세종시는 정부 세종 청사-내판역 철도를 건설해 2단계 노선의 지선을 활용하고 싶어 한다.

이와 함께 대전 도시철도 1호선도 세종까지 연장하는 안도 구상 중이다.

충북도는 정부 세종 청사-내판역이 아닌 정부 세종 청사-조치원역을 통해 오송역과 청주 국제 공항까지 잇는 안을 희망하고 있다.

최근 대전-세종 행정 통합 제안이 나오고 정부 역시 초광역권 통합을 행정적으로 지원하겠단 뜻을 밝혀 장기적으로 충청권이 행정 또는 경제권 등의 형식으로 통합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국회의 행정 수도 이전을 통한 국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 충청권을 바라볼 때 충청권 광역 철도, 특히 2단계 노선의 경우 상징적인 의미가 담길 수 있지만, 3개 지자체는 지난 해 하반기부터 시작한 협의에서 각자의 입장만 내세우며 전혀 양보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협의를 진행한다 하더라도 모두가 원하는 노선을 도출할 지도 미지수다.

광역 철도의 경우 대전시는 도시 철도 3호선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시외 노선 선정에 고심을 하고, 세종시는 어떻게든 정부 청사와 연결하기 위해 다양한 안을 구상하고 있다.

충북도 역시 급성장한 오송과 침체돼 있는 청주 공항 활성화를 위해 광역 철도를 어떻게든 끌어안는데 열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노선을 두고 첨예하게 입장이 대립하는 상황에서 합의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충청권 광역 철도가 제4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결국 노선을 국토부가 결정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