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확대 당·정 협의회서 제외…복합 터미널 포기 공용 터미널 수순 분석도

▲ 지난 달 29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정 브리핑에서 유성 복합 터미널을 공영 개발 방침을 밝혔다. 이 날을 앞뒤로 해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협의회에서도 대전시는 지역 현안에 유성 복합 터미널을 제외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공영 개발 발표를 하자 마자 대전 유성 복합 터미널이 지역 현안에서도 제외되는 신세가 됐다.

이달 1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과 대전시, 대전시의회, 5개 자치구가 참여한 확대 당·정 협의회에서 시가 건의한 16개 지역 현안 과제 가운데 유성 복합 터미널은 찾아 볼 수가 없다.

앞선 지난 달 26일 국민의힘-충청권 예산 정책 협의회에서도 유성 복합 터미널은 지역 현안에서 빠졌다.

유성 복합 터미널 공영 개발은 이달 1일 확대 당·정 협의회 보다는 빠르고, 지난 달 26일 국민의힘과의 예산 정책 협의회 보다는 늦게 발표됐다.

우선 지난 달 29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정 브리핑에서 "4차까지 진행한 숙원 사업이 무산된 것에 죄송하다. 하루 빨리 해결하기 위해 시장으로 최선의 결단을 내렸다"며 "유성 시외 버스 터미널을 내년 상반기까지 환승 센터 부지의 구암역 주변 부지로 이전해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난 달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대전시 국정 감사에서도 허 시장은 유성 복합 터미널 사업을 공영 개발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시가 민주당·국민의힘과 시차를 둔 각각의 협의회에서 유성 복합 터미널을 지역 현안에서 제외한 것은 공영 개발에 방점이 있다는 것 보다 공용 터미널에 더 무게를 둔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복합 터미널을 계속 추진하려는 의지가 있었다면 지역 현안 사업에 빼놓지 않고 포함시켰을 것이라는 분석에 따라서다.

허 시장과 시의 언급을 시간표대로 훑어 볼 경우 국정 감사에서 유성 복합 터미널 공영 개발 언급을 시작해 국민의힘-충청권 예산 정책 협의회 지역 현안에서 제외, 허 시장 공영 개발 발표, 민주당 확대 당·정 협의회에서 지역 현안에 미포함 순으로 흘러간다.

이런 흐름은 유성 복합 터미널 사업을 축소해 유성 시외 버스 정류소의 구암역 인근 단순 이전으로 해석할 수 있어 허 시장과 시의 의지가 드러나는 대목이라고 볼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