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의회사무처 행감 사무처 인원증원에 집중...“검토하겠다 적극 검토하겠다”로 마무리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시의회의 집행부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이하 행감)가 시작된 첫날 첫 행감에서 의회사무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불과 50여 만에 마무리됐다.

운영위원회 위원들은 마치 사전에 말을 맞춘 듯이 돌아가면서 질문을 한 가지씩 했고, 그것도 예산 사용 적절성에 대한 질문은 한차례도 없이 의회사무처 인원증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전시의회 운영위원회는 6일 의회사무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 했다.

이날 50분도 채우지 못한 대전시의회 사무처에 대한 감사는 질문이 한 가지 이상을 넘기지 못했고, 특정 의원의 경우, “10초만 질문하겠다” 라고 발언하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감사를 진행 했다.

감사에 주된 내용은 의회 사무처 인원 증원에 집중됐다. 첫 번째 질문자로 나선 박혜련 의원(민주당.서구1선거구)은 행정자치위원회 전문위원실의 업무가 과중하다며 증원검토를 요청을 했고, 행자위 예산이 부족하다며 증액을 요청했다.

이어 홍종원 의원(민주당.중구2선거구) 또한 입법정책실 재무당당 전문위원의 퇴사에 따른 증원 요구가 있었다. 김찬술 의원(민주당.대덕구 2선거구)은 “내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상시로 운영된다. 보좌관진중에 재무재표 분석 전문가가 없다는 것이 아쉽다”며 “공인회계사 등 전무가 보충이 필요하다” 강조 했다.

그나마 이종호 의원(민주당. 동구2선거구)은 “(대전시의회) 연구인력 채용 현황 재계약 관련 1년, 2년 적게는 4개월, 8개월, 6개월 이렇다 어떤 부분을 보면 신규로 했다 재계약, 재계약 했다가 신규, 이렇게 하면 일하는 분들이 불안해하지 않겠느냐”고 지적하고 “계약기간 정비를 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양승찬 처장은 답변에서 “의회사무처에서 자의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특수성과 (계약자)개인 사정이 있어서...”라고 답변했다. 의회 사무처의 책임이 아니라 계약자 당사자의 책임으로 떠넘기고 있는 것으로 풀이 된다.

양 처장은 “재계약기간은 정해져 있다”면서도 “저희가 자의적으로 그렇게 한 것이 아니다. 사안에 따라 특수성이 있어서 개인사정에 있어서 간혹 이런 경우가 있다 저희가 이렇게 하자고 해서 하는 것이 아니다 대상자에 따라 상황에 따라 이렇게 한 부분”이라고 해명 했다. 양 처장의 답변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의회 연구 인력을 채용하면서 지속성에 대한 사전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대전시의회가 자유롭지 못 할 것으로 보인다.

우애자 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은 “내년이면 의회 자문위원회 위원 전부 바뀐다. 문화예술 쪽 자문위원이 한분밖에 없다. 문화예술 쪽이 광범위하다”면서 음악 쪽을 콕 찍어 “자문위원을 선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의회사무처는 대부분 의원들의 질문에 “검토하겠다 적극 검토하겠다”는 답변으로 마무리해 훈훈한 감사를 마무리해 집행부에 대한 감사 강도를 예상케 했다.

지방의회 의정활동 꽃이라고 불리는 행정사무감사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는 의회 사무처에 대한 감사에서 한 가지 이상 질문을 찾아보기 어려운 현실에 대전시의회 의원들이 제식구 감싸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