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시민공동체국장 경질…선거 앞두고 책임 보다 파장에 더 신경 지적

▲ 이달 18일 대전시 이규원 시민공동체 국장이 언론 브리핑에서 옛 충남도청 시설물과 향나무 훼손에 사과하고 있다. 하지만 이 국장은 22일 인재개발원장으로 경질되고야 만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 향나무 무단 훼손에 문책성 인사를 단행했다는 내부 지적이다.

이달 22일 시는 시민공동체국장에 지용환 건설관리본부장, 인재개발원장에 이규원 시민공동체국장, 건설관리본부장에 김가환 부이사관을 각각 전보 인사했다.

옛 충남도청에 소통 협력 공간 조성 사업을 주관한 시민공동체국 이 국장을 인재개발원장으로 전보 인사한 것으로 같은 날 시민공동체과 강영희 과장은 사표를 제출한 상태다.

그러나 대전시청의 적지 않은 공무원들이 이번 인사를 문책성 인사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올 1월 1일자로 시민공동체 국장으로 승진한 이규원 국장이 옛 충남도청 향나무와 일부 시설 훼손 등에 관련이 없는 상태에서 인재개발원장에 발령된 것은 의아스럽다는 반응을 나타낸다.

옛 충남도청 향나무 무단 훼손의 절차상 하자는 이미 과거로 논란이 불거진 이후 대응 부족으로 국장이 전보된 것으로 징계와 마찬가지라는 해석과 함께 책임까지 지우는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이와 함께 이 국장이 공로 연수 10개월을 앞두고 인재개발원장으로 발령한 것은 예우 차원에서도 맞지 않는다는 볼멘 소리도 적지 않다.

문제는 인사 발령 이후라는 주장도 조심스럽게 고개를 든다.

원만한 성격의 이 국장이 향나무 무단 훼손 사건을 마무리하는 것이 조직 입장에서는 더 편할 수 있다는 이유다.

특히 이처럼 전격적인 국장급 인사는 내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허 시장이 이를 발 빠른 수습에 나섰다는 곱지 않은 시선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향나무 무단 훼손 사건을 빠르게 수습해 그 파장을 줄여 보겠다는 의미로 받아 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허 시장은 23일 시정 브리핑에서 향나무 무단 훼손 등은 언급 조차 하지 않고, 옛 충남도청 리모델링 사업이라며 두루뭉술하게 표현한 것과 이번 인사가 일맥상통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