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영상 회의 때 동구 제의…또 다른 집단 감염 낳을 수 있다 우려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중구 부사동 행정 복지 센터에서 코로나 19 집단 감염을 방역 당국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자율 검사에 있었다.

지난 달 정세균 국무총리가 참석하는 중대본 회의 직후 대전시와 5개 자치구의 영상 회의에서 동구가 민원 접촉 공무원의 선제적 코로나 19 검사를 제의하면서 시가 공문으로 자치구에 자율 참여를 권고했다.

이에 따라 일부 자치구는 코로나 19 자율 검사에 동참했고, 일부 자치구는 미지근한 태도를 보인 가운데 자율 검사에 참여한 중구 부사동 행정 복지 센터 행정 도우미의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시 방역 당국은 8일 현재까지 부사동 행정 복지 센터 행정 도우미와 공무원, 민원인 가족 등 모두 16명이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힌 상태다.

상당 수가 무증상으로 자율 검사가 없었다면 무증상자가 집단 감염 원인일 수 있는 아찔한 순간이다.

그러나 의무가 아닌 자율 검사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공무원 신분으로 코로나 19 의무 검사는 부담감이 있는 것은 물론, 자칫 집단 감염의 원인으로 밝혀졌을 경우 비난의 시선을 감수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다.

별다른 증상이 없는 무증상일 경우 나도 모르게 넘어갔으면 하는 심리가 작용한다는 해석이다.

특히 시의 대응은 두고 두고 아쉬운 대목이 있다.

민원인 출입이 잦은 부사동 행정 복지 센터발 코로나 19 집단 감염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도 이곳에서 200m 밖에 떨어지지 않은 시 차량 등록 사업소는 자율 검사 조차 권고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차량 등록 사업소 직원과 부사동 행정 복지 센터 직원이 이용하는 음식점과 커피숍 등이 상당 수 겹치는데도 시 사업소라는 이유로 자율 검사 대상에서도 제외한 것이 원인이다.

심지어 사업소에는 방역 예산도 세우지 않고, 방치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 상태다.

IEM 국제 학교발 코로나 19 집단 감염이 종교 단체 소속 비인가 시설로 무관심 속 방역 사각 지대였다는 점을 감안할 때 시의 이 같은 조치는 또 다른 집단 감염을 낳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기까지 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