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안전 문제, 설계부터 출입동선 분리, 출입통제장치 설치로 해결 가능"

▲ 대전시의회 조성칠의원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 원도심 지역 학교시설을 활용해 보육·복지·문화·체육시설 등 생활SOC 사업을 추진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대전시의회 조성칠의원은 5일 제25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원도심 지역 내 보육·복지·문화·체육시설 등 생활SOC 인프라 확충을 위해 학교 시설을 활용하자”고 제안했다.

조성칠 의원은 “대전시와 5개 자치구는 지난해 작은내수변공원 내 복합문화체육센터 건립 등 11건의 생활SOC 복합화 사업을 추진하였고, 올해에는 석교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서구 가족센터 생활SOC 복합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천편일률적”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에 따르면 충북 증평군의 경우 공사 중단된 공동주택 건물을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 등을 위한 행복주택과 작은도서관, 노인교실 등 생활SOC 시설을 갖춘 복합 건축물로 재탄생시키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김해시의 경우 폐교를 활용한 도서관을 개관 1년 7개월 만에 방문객이 300만 명에 이르는 북캉스 명소로 만들었다.

이밖에 타 자치단체의 경우 지자체와 교육청이 협약해 기존 학교시설내 부지에 실내체육관, 수영장, 문화센터, 주차장, 헬스장 등을 건립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학교시설을 복합화 하는데 있어 소유·관리·운영의 책임, 학교·이용자 간 갈등, 학생·시설 안전 등의 문제가 있지만, 다음 달부터 시행되는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관리에 관한 법률’과 초기 설계 시 학생과 주민의 이용시설을 분리하고, 공동이용시설은 출입 및 동선을 달리하고 출입통제장치를 설치하는 것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 했다.

관련 정부는 2019년 생활SOC 3개년 계획을 발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2019년 8조 원, 2020년 10조5천억 원, 올해에는 11조의 예산을 편성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