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술 의원"온통대전 쏠림현상 처음부터우려됐던 상황, 대전시 대책 마련해야"
대전시,"지역별.업종별 쏠림현상 개선...대덕구와 지역화폐통합 위해 공식 협의체 구성하겠다"

▲ 대전시의회 김찬술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시의 지역화폐 온통대전 탄생 이전부터 우려가 됐던 카드 사용 쏠림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에서 받은 온통대전 사용내역 분석자료에 따르면 10월31일자 기준 서구 39%, 유성구 32%가 상용한 것으로 조사돼 온통대전 카드 사용이 서구와 유성구에 70%이상 집중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구 유성구에 이어 중구 15%, 동구 8%, 대덕구 6% 순이다. 대덕구의 경우 대전시와 다른 대덕구지역확폐 이로움 카드 발행을 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 하더라도 원도심 지역에서의 온통대전 카드 사용률은 서구와 유성구에 비해 많게는 5배가량 현저하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쏠림현상은 온통대전 발행 이전부터 우려 됐던 문제다. 대전시의 지역화폐 사용 쏠림현상 해소 대책 방안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산업건설위원회 김찬술 위원장은 9일 대전시 일자리경제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온통대전 사용처 쏠림현상은 초기부터 우려됐던 상황”이라며 대전시의 대책을 따져 물었다.

김 위원장은 “지역화폐 발행 초기부터 쏠림현상 문제를 안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쏠림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경제의 부가 여기(서구.유성구)에 있기 때문에 몰리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대전시가 인위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 했다.

이에 대전시 관계자는 “지역별 업종별 쏠림현상에 대해 개선해야 한다는 점에서 전적으로 동의 한다”면서 “(대덕구 지역화폐)지역화폐 운영시스템의 통합이 필요 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원화 되어 있는 대덕구 지역화폐와 대전시 지역화폐 통합 문제 해결책을 찾아가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덕구 지역화폐 통합 문제와 관련 “대전시 계획은 인천형 모델을 지향 하면서 내년(2021년)에 대덕구와 공식적인 협의체를 구성해 시스템과 통합 운영방안에 대해 대책을 마련 하겠다”면서 “이후 단계적으로 시스템 개선해서 2022년부터는 통합을 할지 분리로 갈지 명확한 결론을 내겠다”고 밝혔다.

김찬술 위원장은 “쏠림현상에 대한 대책을 시급히 만들어 져야 하며 쏠림현상 대책으로 홍보와 이벤트에 대한 예산을 내년예산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화폐는 대덕구에서 지난해 7월 대덕이로움을 출시했고, 이후 올해 5월 대전시에서 온통대전을 출시로 이원화 되면서 논란이 이어지면서 지역화폐 운영등 플렛폼 통합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지만 대전시와 대덕구는 입장차이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