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회 행안위 국감서…이춘희 행정 통합 준비 안 돼 반대 기조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사진) 대전시장이 자신의 대전-세종 통합 제안에 앞서 인근 광역 지방 자치 단체장과 협의가 없었다고 확인했다.

또 이 문제를 두고 세종시와 온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세종·울산·광주시 국정 감사에서 국민의힘 박완수(창원 의창구) 의원은 허 시장에게 "대전-세종 통합 제안을 세종시와 협의했나?"고 질의했다.

이에 허 시장은 "구체적으로 협의한 바 없다. 대한민국의 중심이 되려면 대전·세종이 200만 도시가 돼야 국가 수도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해 말한 것이다. 이춘희 세종시장과 긴밀히 상의하면서 진행하겠다"고 인근 지자체와 통합 제안을 하면서 해당 지자체와 협의 조차하지 않고 독단 발표했음을 시인했다.

통합 대상인 세종시는 원칙적으로는 대전과의 통합에 찬성이라면서도 부정적인 분위기를 지우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임호선(충북 증평·진천·음성) 의원은 "대전-세종 통합이 수도권 집중을 우려하는 것처럼 같은 충청권인 충북, 특히 군 단위에서 많은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며 "충청권 내 균형 발전을 고려해 달라"고 말하며 대전-세종 통합에 이 시장의 답변을 요구했다.

이 시장은 "허 시장의 대전-세종 통합 취지에는 동의하고, 찬성한다. 하지만 행정 통합은 준비가 안 됐다"면서도 "충청권을 하나의 광역권으로 하는 것에 고민하는 등 다양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유화적으로 대전-세종 통합에 반대 기조를 유지했다.

반면 민주당 소속 허 시장과 정치적 대척점에 있는 국민의힘에서 오히려 지원 사격이 나왔다. 야당으로 총체적 난맥상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아산시갑)은 "사실상 대전시와 세종시는 단일 생활·경제권으로 벨트가 단일화되고 있는 추세고, 정부 역시 초 광역권 지역 균형 뉴딜 사업 지원을 약속하는 등 지자체 협력 체계 구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 등을 고려할 때 대전시와 세종시의 지방 행정 통합 공론화를 적극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대전-세종 통합에 힘을 실었다.

이보다 앞서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이장우 위원장은 올 7월 26일 대전-세종 통합에 자신의 명의로 성명을 발표하면서 "행정 수도 이전과 대전-세종 통합을 별개의 사안이 아닌 큰 틀에서 함께 논의하고 추진할 것"을 촉구하며 대전-세종 통합에 찬성쪽으로 기운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 임호선 의원은 대전-세종 통합에 충청권 균형 발전을 고려해 달라며 부정적 기류를 전한 반면, 야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오히려 대전-세종 통합에 힘을 보태며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