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허태정시장 "청년협력관제 도입하겠다"... 5급 상당 임기 최장 5년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시가 청년협력관 신설을 추진 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1일 제253회 제3차 본회의에서 박수빈의원의 청년 정책관련 시정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청년협력관을 도입해 청년들이 대전시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혀 청년협력관 신설을 공식화 했다.

이미 대전시는 청년협력관 신설을 위해 예산확보에 나섰다. 대전시는 이번 제3차 추경안에 청년협력관 도입을 위한 예산을 편성해 상정해 놓은 상태이다.

대전시 청년가족국 관계자에 따르면 “청년협력관은 청년 현안 사업을 비롯해 청연들과의 소통을 위한 의견 수렴 및 갈등 해소, 복지, 청년정책 제안.기획.자문 등 역할을 맡게 된다”고 밝혔다.

청년협력관은 시간선택제공무원(계약직) 가급(5급. 연봉 약 6500만원)의 지위를 갖게 된다. 임기는 2년이며 임기연장은 3년으로 최장 5년까지 근무가 가능하다.

이에 대해 제3차 추경 심사를 앞두고 있는 대전시의회 일각에서는 외부인사 채용에 대한 우려와 함께 협력관제도의 성과에 대한 문제 제기까지 나오고 있다.

일부 대전시의원은 “대전시에서 협력관 제도를 활용하고 있는데 이렇다 할 성과가 보이지 않는다”며 “ 외부인사 채용 할 이유가 있느냐”고 청년 협력관제 도입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에 대해 대전시 청년가족국 관계자는“잦은 보직 이동으로 청년정책에 대한 연속성. 청년과의 소통의 문제가 적지 않다. 이를 보완하고 행정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제도 도입으로 이해 해 달라”고 설명했다.

청년협력관 신설을 위한 예산은 오는 15일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의 제3차 추경심사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