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시민단체 정치권나서 민주당 소속 윤용대.채계순.김종천 대전시의원책임 촉구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시의회가 일부의원들의 유죄선고에도 눈치만 보고 있는 사이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까지 나서 윤리 문제를 들고 나왔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9일 입장문을 통해 업무추진비 무단 사용(선거법위반)과 동료 의원의 명예 훼손 혐의로 1심에서 각각 벌금 150만원과 500만원의 선고를 받은 윤용대 의원과 채계순 의원에 대해 윤리특위에서 논의해야 할 사안이라고 촉구 했다.

여기에 “전반기 의장이었던 김종천 의원도 대전시티즌 선수 부정 선발 청탁과 관련해 위력에 의한 업무 방해 및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뇌물수수, 제3자 뇌물요구 등의 혐의로 기소돼 현재 1심 재판이 진행중”이라며 김 의원도 윤리위에 회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단순히 무죄추정의 원칙만 내세워 논의 자체를 안한다면 윤리특위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대전시의회의 제 식구 감싸기를 꼬집었다.

국민의힘도 대전시의회 행태에 대해 지적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을 정조준 했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법원에서 벌금형을 받은 윤용대.채계순의원과 재판이 진행중인 김종천 의원 등 민주당 대전시당 소속 의원들의 문제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민주당 대전시당은 공당으로서, 대전시 집권여당으로서 이들 시의원들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대전시의회를 향해 “윤리자문위원회라는 민간자문기구도 있는 만큼 내외부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이번 상황에 대해 고민하고, 더불어 단순한 징계에 대한 논의를 넘어 의원들의 윤리의식을 높일 수 있는 방안 역시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의회가 되길 바란다”고 충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