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조성 원래의 목적에 맞게 철거해야 한다... 허태정 시장도 나에게 말해"

▲ <사진자료: 대전 중구청 제공> 박용갑 대전 중구청장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박용갑 중구청장이 옛 성산교회 철거를 주장했다. 중구 양지공원 내에 있는 옛 성산교회 철거와 활용 논란의 중심에 뛰어 들은 셈이다.

박용갑 청장은 옛 성산교회 관련 본지<시티저널>과 전화 통화에서 “공원 계획에 의해서 철거를 해야 하는데 이 건물을 아깝다고 쓰겠다고 하면은 우리가 21억씩 보상을 해주고 왜 교회를 내보내느냐”며 “원래 목적과 맞지 않는 것”이라고 철거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공원인근 주민들 의견 중요하다 이미 세 번씩이나 진정서 설문조사등 공정성을 위해 대전시가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허태정시장이 저에게 (여론조사)결과에 따라 따르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대전시에서 실시한 2019년 7월 당시 여론조사 실시 결과 84.7%의 철거 찬성 결과가 나왔다.

박 청장은 “자꾸 논점이 흐려 진다. 원래 목적은 양지근린공원조성 계획에 의해 전체적으로 보상이 이뤄지고 이주를 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 원래 목적에 맞게 철거 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 했다.

철거와 활용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옛 성산교회 문제는 2012년 선화용두재정비촉진지구 공원조성계획 결정고시 당시 대전 중구청은 철거를 결정 했다.

이후 2014년 중구청은 문화회관 활용을 위해 성산 교회 존치를 재 결정과 함께 공원조성계획 변경을 하게 된다.

이후 중구청은 다시 한 번(2016년 1월) 옛 성산교회를 공원조성계획변경(성산교회 철거)을 대전시에 요청하지만 대전시의회에서 부결(2016년3월24일)된다.

철거와 존치를 거듭하는 과정에서 2015년부터 시작된 양지근린공원 조성공사는 2016년 10월 준공이 됐고 이듬해 2017년7월 양지근린공원은 중구에서 시로 이관 대전시는 1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리모델링을 추진했지만 철거 존치 논란으로 지난해 예산이 불용처리 됐다.

이후 대전시는 1억 9천 만원의 철거 예산을 세웠지만 지난해 제2회 추경심사에서 해당상임위인 산업건설 위원회에서 삭감돼 옛 성산교회 철거 활용 논란은 또 다시 원점이 됐다.

당시 산업건설위원회는 삭감명분은 ‘리모델링과 철거 예산 중복 편성은 비효율적이고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옛 성산교회 철거 활용 논란은 대전시의회에 인근 지역주민 500여명이 ‘대전광역시 숙의민주주의 실현 조례안’을 근거로 숙의(공론화)를 제안하고 나서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되는 듯 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또 발생한다. 공론화 제의가 검토되고 있는 사이 대전시에서 이번 제3차 추경에 옛 성산교회 철거비 2천만원을 편성해 대전시의회에 제출 했다. 논란의 폭탄을 의회에 던져 버린 것.

대전시의 이 같은 입장은 공론화 여부조차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예산을 편성해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옛 성산교회 철거 예산 편성과 관련 ‘대전광역시 숙의민주주의 실현 조례안’ 11조 4항을 근거로 “조례안에 사업계획과 예산이 확정 것은 공론화에서 제외 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실상 사업계획 또는 예산이 확정된 것은 없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2017년 옛 성산교회 리모델링을 추진하면서 리모델링 용역(3000 여만원)을 발주했고 용역이 80% 진행상황에서 보류 됐다. 예산집행여부를 파악해 봐야 할 대목이다. 이에 대전시 관계자는 “용역비를 정산해야 한다”고 밝혀 아직도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셈이다.

옛 성산교회 철거 활용에 대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의회에 제출된 제3차 추경안에 옛 성산교회 철거비용이 상정 되면서 대전시의회 내 정책대결에 또다시 불이 붙게 됐다.

홍종원 의원은 철거를 오광영의원은 활용을 주장하면서 두 의원의 정책 대결 결과 또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