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매년 지역 안전 지수 발표…수해 때마다 거듭 재해 방지 약속

▲ 이달 1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전 서구 코스모스 아파트를 방문, 폭우 피해 수습 상황을 점검하며 땜질식 처방 말고 항구적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이 지역 안전 지수 전국 하위권에 머물면서 지난 달 31일 집중 호우에 따른 침수가 이미 예고됐었다는 지적을 받는다.

행정안전부가 매년 발표하고 있는 지역 안전 지수 안전 등급을 살펴 보면 대전은 지난 해 교통 사고 4등급, 화재 4등급, 범죄 4등급, 생활 안전 4등급, 자살 4등급, 감염병 3등급으로 평가 받았다.

이보다 앞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행안부 지역 안전 지수 안전 등급 가운데 대전의 자연 재해 분야는 4년 연속 4등급을 받으면서 하위권으로 처진 상태다.

심지어 지난 해 지역 안전 지수 생활 안전 분야에서 대전이 4등급을 받은 생활 안전 분야는 전년 대비 상승은 없지만, 위해 지표가 상대적으로 양호하게 관리된 지역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전국 8개 특·광역시 안전 등급 가운데 대전이 내세울 만한 분야가 사실상 전무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사실을 반대로 적용할 경우 지난 달 30일 집중 호우에 따른 침수 피해 역시 사전에 대비했을 수 있는 문제다.

대전시가 민선 7기 업무를 시민 안전 살피기로 시작한 허태정 대전시장이라고 밝힌 것과는 거꾸로 가는 셈이다.

2018년 8월 28일 새벽 내린 140mm의 비가 집중된 유성 지역에서는 상당 수 도로와 지하 차도 등 137곳이 비 피해를 입었다.

당시 시는 2022년까지 20년 이상 경과한 노후 지하 차도의 시설 개선을 실시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올해 비 피해는 유성을 비껴갔지만, 서구 정림동 저지대 아파트와 대전역 지하 차도 등이 물에 잠겨 인명 피해와 함께 약 300대의 차량이 침수, 이재민이 발생했다.

공교롭게 비 피해 발생 전 시는 국가 안전 대 진단과 우기 직전 시설 점검을 모두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비 피해가 발생할 때마다 재해 방지 약속 역시 빠지지 않고 반복되고 있다.

30일 허 시장은 수해 상황 브리핑에서 "이번 집중 호우 피해를 거울 삼아 중장기적인 방재 대책을 마련하겠다"면서 "주변 위험 요인을 안전 신문고 등을 통해 제보해 주면 신속 지원팀을 가동해 재난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공무원이 해야 할 일을 시민에게 전가하기도 했다.

반면 허 시장은 시장을 떠나 재난 안전 대책 본부장이면서 호우 특보 속에 휴가를 떠났다가 복귀하는 촌극을 빚은 바 있다.

특히 이달 1일 서구 정림동 수해 현장을 방문한 정세균 총리는 "땜질 처방 말고, 항구적 대책을 세우라"고 지시하며 "비가 많이 내린 것은 사실이지만, 이 정도 비는 감당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지역 안전 지수는 6개 분야 안전 수준을 각각 평가한 뒤 1~5등급으로 계량화한 수치로 1등급에 가까울수록 사고 발생 건 수가 적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