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부추진비 5천928만원, 의정비5천863만2천원...운전기사 딸린 3800cc 차량 제공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선거 파행이 가까스로 마무리 됐다. 의장자리를 두고 의원 간 갈등은 일부의원들의 농성으로 이어지자 ‘봉숭아 학당’이라는 비판의 소리가 높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지방의회 의원들은 왜 눈에 불을 켜고 의장자리에 욕심을 낼까 라는 합리적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의장자리 싸움은 광역.기초의회 구분 없이 연례행사처럼 발생한다. 소속정당의 제명을 불사하면서 까지 자리에 욕심을 내려놓지 못한다.

◇ 대전시의회 의장 업무추진비 의정비보다 많다

각 지자체 의회 사정은 다르지만 대전시의회 의장의 경우, 매달 받는 의정비( 의정활동비+월정수당=5천863만2천원)보다 많은 업무추진비 494만원, 연(5천928만원)과 관용차량(3800cc.제네시스)이 제공된다. 부의장의 경우 의장이 사용할수 있는 업무추진비 절반인 247만원이 제공된다. 각 상임위원장은 152만 9천원을 업무추진비 카드로 사용 할수 있다.

여기에 별정직으로 비서실장과 수행비서 그리고 운전기사를 채용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을 합친다면 대전시의회 의장자리는 뿌리 칠 수 없는 유혹일 수밖에 없다.

정치적 위상 또한 빼 놓을 수 없는 유혹이다. 대전시의 각종 공식행사에 있어서 대전시장과 동등한 의전을 받는 것은 축사 등 시민들과의 대면이 용이해 지면서 경력 관리에도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또한 지방의원들의 정치적 꿈인 단체장, 국회의원 등 도전도 한결 수월 해진다는 점은 정치인으로서 양보하거나 거부 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일각에서는 제공되는 이 모든 것이 없다면 과연 의장이나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맡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지방의원들이 있겠느냐는 회의적인 시각이 나오는 이유이다.

◇대전시민 위에 군림하는 민주당

이번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선거 과정에서 시민들은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이 씁쓰레한 입맛을 다시게 한다. 특정 정당 당내 문제가 마치 대전시민의 문제 인 것처럼 왜곡 호도 됐다는 점이다.

대전시의회는 단독의회라도 해도 과언이 아닌 총원 22명중 민주당소속 의원이 21명이다. 민주당 당내 의장후보 선출 과정에서 일부의원들은 의회 현관에 돗자리를 펴고 농성을 벌였다. ‘민주주의가 죽었다’는 현수막까지 등장했다.

의회는 시민의 대표 기관이다 당내 문제를 의회건물 현관 내부에서 몇일동안 밤샘농성을 벌였다. 민주당 대전시당사에서 벌여야 할 농성을 시민의 대표기관 의회에서의 밤샘 농성은 마치 점령군과 같은 오만과 방자한 모습 그대로 보여줬다.

대전시의회를 특정 정당인 민주당 당사쯤으로 밖에 여기지 않는 민주당 소속 대전시의회 의원들 마음속에 대전시민이 존재 하는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