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주민위 대전시장 면담 요청…행정 편의·치적 쌓기 사업 돌변 지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역 쪽방촌 주민들이 대전역 쪽방촌 도시 재생 사업에 원주민이 배제돼 사업 추진 전부터 단추를 잘 못 꿰고 있다는 지적이다.

24일 대전역 대한통운 인근 쪽방촌 건물·토지주로 이뤄진 대전역 쪽방촌 재개발 주민 위원회(이하 주민위)는 허태정 대전시장 면담 요청을 위해 대전시청을 방문했다.

시장 면담 요청에 앞서 기자와 만난 주민위는 "대전역 쪽방촌 도시 재생 사업이 이곳에 거주하고 있는 기초 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을 외면하고, 국토교통부·대전시·동구청의 행정 편의와 시장·구청장의 치적 쌓기로 돌변했다"고 주장했다.

사업 추진에 앞서 동구청의 일방적인 협의체 구성이 이들의 주장하는 배경이다.

주민위는 올 4월 22일 국토부, 시·구에서 대전역 쪽방촌 도시 재생 방안을 발표한 후 5월 7일 주민위를 구성해 시와 구에 서면으로 이를 통했지만, 구에서는 지난 달 중순 무렵 쪽방촌과는 거리가 먼 대전역 앞 상인들로 주민 협의체를 일방적으로 구성했다고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황인호 동구청장 면담을 2번이나 신청했지만, 모두 거부당해 대전시청으로 올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특히 동구에서 대전역 쪽방촌 도시 재생 사업의 주체가 아닌 상인들로 협의체를 구성하면서 사업이 확정될 경우 최소 30년에서 최대 70년 가량을 쪽방촌에서 살고 있던 주민위가 떠밀려 나가야 한다는 것이 이들 주장의 핵심이기도 하다.

최근 주민위가 대전역 쪽방촌 재생 관련 국토부 관계자를 면담하고, LH공사 관계자와 통화하는 노력을 해야 하는 홀대를 겪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재생 사업 추진에 앞서 늙고 병든 쪽방촌 주민을 대신할 행정력은 어디에도 없고, 동구에서 사업 진행 편의를 위해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을 진행하려고 한다며 곱지 않게 보고 있기 때문이다.

올 4월 22일 국토부, 대전시·동구청은 대전역 쪽방촌 공공 주택 사업과 주변 상업 지역을 활성화하는 중심 시가지형 뉴딜 사업으로 쇠퇴한 대전역 일대 변화를 선도할 대전역 쪽방촌 도시 재생 방안을 발표했다.

대전역 쪽방촌은 공공 주택 사업으로 정비하며, 대전 동구청과 LH 공사·대전 도시공사가 공동 사업 시행자로 참여해 2021년 보상에 착수, 2022년 착공, 2024년 첫 입주를 목표로 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