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총괄·예방·대응 업무…실·국 단위 정원제 전환 자율 부여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 19 감염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 신종 감염병 대 유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감염병 관리 전담 조직을 신설한다.

29일 시는 감염병 총괄 관리 상시 대응과 신속한 진단·검사 체계 구축을 위한 소폭의 조직 개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은 신종 감염병 집단 위기상황에 체계적·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질병 관리 본부와 민간 기관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시 본청에 감염병관리과를 신설해 감염병 총괄·예방·대응 기능과 의료 업무를 통합 배치하고, 역학 조사관 인력을 추가 확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신속한 감염병 진단 검사를 위해 보건 환경 연구원 내 감염병 검사·진단 업무를 전담하는 감염병검사과를 신설하고 검사 인력도 보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급격히 변화하는 국가 정책과 지역 현안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존 과 단위 정원제를 실·국 단위 정원제로 전환, 실·국장 책임 아래 실·국내 부서별 정원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 현안 업무에 즉각 투입하는 등 자율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시는 이 같은 조직 개편 내용을 담은 대전시 행정 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이달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입법 예고한 뒤 다음 달 1일 열리는 제251회 시 의회 임시회 심의를 거쳐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