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선별 진료소서 검사…47·48번 확진자와 동선 겹쳐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한 기초 의회가 코로나 19로 완전 폐쇄 소동을 빚었다.

이달 16일 코로나 19 확정 판정을 받은 47·48번 환자가 점심을 먹었던 음식점에서 같은 시간에 점심을 먹었던 것이 단초다.

17일 대전 서구 의회에 따르면 이달 9일 제257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경제복지위원회를 마치고 소속 의원과 의회 사무국과 집행부 공무원 등이 47·48번 확진자와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점심 식사를 했다.

방역 당국의 역학 조사 결과에 따라 이달 16일 오전 11시쯤 경복위 소속 의원 5명과 의회 사무국 4명, 집행부 공무원 4명 등 모두 11명이 서구 보건소 선별 진료소에서 코로나 19 검사를 받았고, 17일 오전 모두 음성으로 판정 됐다.

코로나 19 검사가 진행되는 동안 서구 의회는 천당과 지옥을 오갔다. 확진자가 1명이라도 나온다면, 의회의 완전 폐쇄도 예상 가능한 범위에 있었기 때문이다.

검사 결과에 따라 양성일 경우 17일 폐회를 앞둔 의회를 완전 폐쇄하고, 의회동 전체 방역을 실시하는 방안과 음성일 경우에도 의회를 폐쇄하면서 폐회 없이 제257회 제1차 정례회를 마무리하는 방안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확진자와 밀접 접촉을 하지 않았다는 방역 당국의 자문에 따라 서구 의회는 17일 폐회식을 열고 제257회 제1차 정례회를 끝내기로 했다.

올 2월 2일 질병 관리 본부 중앙 방역 대책 본부가 발표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조치 계획에는 밀접 접촉자와 일상 접촉자를 구분하던 종래 접촉자 구분을 폐지하고, 일괄 접촉자로 구분한 뒤 자가 격리 조치하도록 했다.

확진 환자가 증상이 있을 때 2m 이내 접촉한 사람, 확진 환자가 폐쇄 공간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기침을 한 경우 같은 공간에 있었던 사람 등은 역학 조사관의 판단을 거쳐 접촉자로 분류하지만, 경복위의 경우는 해당하지 않은 것으로 방역 당국이 판단한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