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논평…기존 공원에 신규 시설 조성 연결 불과 비판

▲ 이달 9일 대전시청 중 회의실에서 열린 대전 센트럴 파크 조성 기본 계획이 최종 보고회에서는 센트럴 파크의 정체성과 형평성 등이 문제로 지적 받은데 이어 10일에는 지역 시민 사회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토목 사업이 아니라던 센트럴 파크가 내용 그대로 시설 조성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시민 사회가 허태정 대전시장의 대표 공약 가운데 하나인 둔산 센트럴 파크를 사실상 토목 사업으로 규정해 비판했다.

지난 해 3월 28일 대전시의회 제242회 임시회 3차 본 회의에서 허 시장은 당시 김소연 의원의 센트럴 파크 관련 질의에 "토목 사업이 아니다"라고 못 박은 것과는 거리가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허 시장의 우호 지분이었던 시민 사회가 둔산 센트럴 파크 조성에 이견을 보였다는 점에서 내상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역 시민 사회가 민간 공원 특례 사업에는 허 시장의 보조를 맞춘 것을 감안할 때 둔산 센트럴 파크에는 등을 돌렸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10일 대전 시민 사회 단체 연대 회의(이하 연대)는 논평을 통해 둔산 센트럴 파크 사업은 녹지 공간 조성 사업이 아니라 시설물 설치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그 근거로 둔산 센트럴 파크 총 사업비 942억원 가운데 횡단 보도·공원 시설 등 205억원, 지하 공간 리모델링과 거점 시설 건측 등에 291억원 등 녹지 연결을 위한 시설에만 모두 496억원을 사용한다는 점을 들었다.

반면 콘텐츠 또는 소프트웨어 확충을 위한 기후 친화, 스마트 공원 조성, 숲 프로그램, 리빙 랩 사업은 국비를 제외하고는 약 70억원 정도만 배정됐다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연대는 시민이 상상하는 센트럴 파크 사업은 수목을 식재해 거대한 숲을 조성, 도심 녹지축을 만든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기존 공원에 신규 시설 조성과 연결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연대는 연결성의 전제인 보행권 확보는 취약해 기후 변화 대응을 강조한 취지에도 적합하지 않다고 분명한 입장을 나타냈다.

둔산 센트럴 파크 사업 연계성의 핵심은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권 확보가 전제돼야 많은 예산을 투입해 시설을 짓는데 정당을 확보할 수 있지만, 차 없는 거리나 자동차 이용 억제 구간, 교통량 제한 등은 없다고 지적했다.

결론적으로 둔산 센트럴 파크 이용자들은 고원식 횡단 보도를 비롯해 공중 보행 데크나, 보행 육교를 이용한 하늘 숲길 또는 지하 보도, 지하 문화 공간을 이용한 숲 속 아래길로 자동차를 피해다녀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보행권도 기후 변화 대응 취지도 잡지 못한 연결성은 설득력이 없다고 대립각을 세웠다.

연대는 센트럴 파크 사업에 투입할 예산을 차라리 지역 전체에 더 많은 녹지 확대에 쓰이는 것이 타당하고 취지에 맞으며. 둔산 센트럴 파크 사업은 '토목 사업이라는 프레임'이 씌인 사업이 아니라 내용 그대로 시설 조성 사업으로 못 받으면서 획기적이지도 않고 설득력 없는 시설 위주의 예산 투입이 이 시기에 적절한지 시가 다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