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압수 수색 후 소환 조사 이어져…당내 인사들 국민의 뜻 헤아려 볼 문제 의견도

▲ 올 4월 24일 대전 지방 검찰청 검사와 수사관 등이 대전 중구 용두동에 있는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당선자의 사무실을 압수 수색하자 황 당선자가 모습을 나타내 "검찰의 이번 압수 수색은 과잉 수사와 검찰권 남용"이라고 자신의 입장을 나타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4·15 국회의원 총 선거에서 당선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대전 중구) 당선자의 캠프 관계자가 강도 높은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역 정가에서 갖은 해석을 하고 있다.

검찰에서는 수사를 진행 중인 상황으로 소환 여부 등을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지역 정치인들 사이에서 입에서 입으로 누가 어떻게 소환 조사를 받았는지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 소환 조사는 황 당선자 캠프 본부장 급으로 전해 진다.

본부장급인 A 씨의 경우 검찰 소환 조사가 20시간 이상 진행됐고, 대전시의회 권중순 의원 역시 10시간이 넘는 소환 조사를 받았다는 것이다.

검찰이 지난 달 24일 공직 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황 당선자 사무실을 압수 수색한 것에 이어 강도 높은 소환 조사는 혐의를 입증하려는 검찰의 의지 표현이라는 분석이 뒤따른다.

소환 조사 시간이 10시간을 넘어 거의 하루에 해당하는 20시간도 념겼다는 점에서 공직 선거법 위반 혐의 말고도 황 당선인이 다른 혐의를 받고 있다는 관측도 고개를 든다.

단순 공직 선거법 위반 혐의라면 이토록 장시간에 걸친 소환 조사를 할 이유가 없다는 해석에 따라서다.

일부 당내 인사들은 황 당선자에게 더 극적인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점치기도 한다.

4·15 총선에서 상대 후보인 자유통합당 이은권 의원을 압도적으로 따돌리지 못한 황 당선자가 2022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 선거를 앞두고 지역 선거 구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 이런 예상은 시작되고 있다.

이와 함께 아직도 경찰 공무원 신분인 것도 황 당선자의 발목을 잡는다.

이달 12일 이은권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황 당선인의 신분을 매듭짓지 않으면 국회의원과 경찰 공무원 두 개 신분을 모두 갖고 국회법과 국가 공무원법, 공직 선거법 등 다수의 현행법을 위반한 채 등원을 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다"며 '치안감' 황 당선인의 당선은 무효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민주당의 한 인사는 "황 당선자 사무실 압수 수색과 캠프 관계자 소환 조사는 물론, 이른 바 청와대 하명 수사 재판에도 황 당선자의 이름이 오르내릴 것이 분명한 상황에서 당의 입장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 당에 180석을 몰아준 국민의 뜻을 잘 헤아려 봐야 할 문제다"라고 자신의 의견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