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대전시청 구내 식당 운영 중단…유연 근무제 시장 위한 선택 아니다 지적

▲ 11일 대전시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열리지 못한 대전시청 공무원 체육 대회 예산을 구내 식당 운영 중단에 따라 외부 식당을 이용하는 공무원에게 1인당 1만 6000원씩 각 과별로 지급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 말 한 마디에 시청 공무원은 점심을 먹기 위해서 유연 근무제까지 써야 하는 일이 발생했다.

문제는 허 시장의 구내 식당 운영 중단 발표에 따른 대책이 공무원 쥐어 짜기라는 곱지 않는 시선이 내재됐다는데 있다.

내 돈 주고 점심 먹는데 그것도 모자라 유연 근무제까지 쓰도록 해야 하냐는 것이 핵심이다.

외부 식당에서 낮 12시부터 1시까지 점심 식사를 마치고 돌아오지 못할 경우 유연 근무제를 사용하라는 시의 방침에 적지 않은 공무원이 불만을 드러낸다.

시에서 점심 식사 비용을 지원해 주는 것도 아니면서 점심 시간이 1시간을 넘길 경우 유연 근무제를 사용하라는 것은 '공산당'과 다름 아니라는 지적과 함께 외부에서 점심 식사하려고 근무를 더하라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비판도 고개를 든다.

실제 시는 이달 7일 지역 화폐 온통 대전 출시일인 11일에 맞춰 시청 구내 식당 운영을 이달 말까지 전면 중단하기로 하면서 외부 식당 이용이 편중되지 않도록 시청 15개 실·국·본부와 시 의회 별로 식당 이용 자치구를 지정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전시청 공무원 노동 조합을 향한 쓴소리도 나온다.

시장을 위한 노조가 아니고서야 점심 먹자고 유연 근무제를 사용하도록 한 것에 침묵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유연 근무제는 본인 선택이지 시장을 위한 선택은 아니라는데 뜻이 모아진다.

오히려 이달 7일 노조는 코로나 19에 소상공인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공무원 노조도 시민의 일원으로 조속한 경제 회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사회적 책무를 다 하겠다는 말로 허 시장의 손을 들어 줬다.

올 3월 23일 허 시장은 온라인 시정 브리핑으로 코로나 19 위기 극복 종합 대책 브리핑을 통해 700억원 규모의 현금성 지원 대책과 함께 시청 구내 식당 운영을 소상공인 고통 분담 차원에서 한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른 시청 구내 식당 중단은 당초 4·15 국회의원 총 선거 직후에 실시하기로 한 것 보다 약 1개월 가량이 늦은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