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의원 성추행 박찬근 제식구 감싸기 뒤 공익제보 한 김소연 제명 결정 강력 비판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야권이 더불어민주당의 김소연 대전시의원 제명을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최소한의 윤리조차 외면한 채 무소불위의 권력만을 휘두르고 있다는 것이 골자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18일 민주당의 김소연 시의원 제명 결정에 대해 ‘무엇을 위한 정치적 화형이냐’고 날을 세웠다.

미래당은 “김 시의원이 지방선거 과정 비리와 적폐를 제보한 것이 제명이라는 정치적 화형을 당할 일인가”라며 “적패를 뿌리 뽑겠다던 민주당은 김 시의원에게 ‘정치적 마녀’라는 억울한 누명을 씌우고 대전시민의 민주주에 대한 신뢰를 무참히 짓 밝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무참히 꺾은 민주당 대전시당이 대전의 모든 권력을 틀어쥔 현실이 너무 가혹하다”며 “김소연 시의원의 정치적 화형식에 불을 지핀 사람이 누구인지 대전시민은 다 알고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미래당은 “민주당 시당은 김소연 시의원의 제명을 철회하고 지방선거에서 벌어진 불법 선거에 대해 대전시민에게 사죄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민주당 윤리심판원의 ‘고무줄 잣대’와 공익제보자에 대한 보복성 징계를 문제 삼았다.

정의당은 “불법선거자금을 폭로한 김 시의원에게 민주당 윤리심판원이 제명을 결정했다”면서 “동료의원을 성추행한 중구의회 박찬근 의원에 대해 경고 조치에 그쳤던 민주당 윤리심판원 이라는 점을 돌아볼 때 기준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정의당은 또 “세간에 떠돌던 민주당 비례대표 공정가격이 세상에 드러났다”며 “김 시의원은 박범계 의원이 광역비례 3500만원, 서울시비례 7000만원이라고 적힌 표를 채계순 시의원에게 보여주며 돈을 준비하라고 했다고 주장했고, 채 시의원은 자발적으로 1500만원의 특별당비를 납부했을 뿐이라고 밝혔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후보자에게 선거비용이라며 고액의 특별당비를 요구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 이는 합법적인 일이기는 하나 선거공영제도의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일이기 때문”이라며 “합법이되 윤리적이지 않은 일”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정의당은 “민주당은 자성도 없이 공천자에게 계속해서 고액의 특별당비를 요구할 모양이다. 특별당비는 당의 기밀이라며 김 시의원을 제명시킨 것을 보면 말이다”라며 “불법 정치자금과 관행이라며 이어져 온 특별당비 강요를 끊으려고 했던 김소연 의원의 고백이 차라리 윤리적이지 않은가”라고 따져 물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