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Bio-IT 융합 보건 의료 분야 선도…개발사 비용 줄고 환자 안심 사용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의료용 가상 현실(VR)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해당 제품의 위해 방지 기준안을 마련하는 등 Bio-IT 융합 보건 의료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22일 시는 헬스 케어 분야 VR 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헬스 케어 VR 기반 구축 사업을 통해 의료용 VR 제품 위해 방지 기준안을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 가운데 하나인 VR 기술의 적용 분야가 점차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 분야에서도 가상 현실을 이용한 영상 진단, 외과적 수술의 교육·훈련, 재활 치료, 비행 공포증과 같은 정신과적 치료 등의 분야에 활용되는 추세다.

그러나 환자가 주로 사용하는 의료 분야 VR 제품의 사용은 안구 피로와 건조, 두통과 어지러움, 가상 현실과 현실의 구분 어려움 등의 안전적 위험과 안경 착용 때 사용의 어려움, 접촉면의 오염 등의 불편함이 지적되고 있어 일반인보다 VR 제품의 부작용에 따른 위해 발생이 더 클 수 있다.

의료용 VR 제품은 엄격하고 객관적인 안전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현재까지 표준화된 안전성 인증 기준이 없어 제조 회사마다 서로 다른 기준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주관 기관 가운데 하나인 대전대학교 스마트 헬스 케어 VR 기반 구축 사업단은 의료용 VR 제품의 위해 방지 기준안을 최초로 마련하고, 기기 사용 부작용의 사전 방지와 안전 인증 가이드 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위해 방지 기준안은 일반적인 전기·전자 의료 기기의 안전 기준과 더불어 의료용 VR 제품의 개별 구성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위해 방지 기준으로 구성됐다.

개별 구성 요소는 렌즈와 디스플레이, 본체, 네트워크, 공통 사항 등으로 청색광, 주사율, 시야각, 재질, 전자파 강도, 지연 시간, 안내 문구를 비롯한 15개 기준 항목이다.

표준화된 안전 기준인 위해 방지 기준안을 적용하면 기업은 안전성 확보 자체 기준을 연구 개발할 필요가 없으며, 환자는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헬스 케어 VR 기반 구축 사업은 스마트 헬스 케어 VR 제품화와 인증 기반 구축을 통한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 4월부터 5년 동안 모두 2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추진하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 국비 공모 사업 선정 과제로 주관 기관인 대전대와 6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