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미경 대덕구의회 의장 각오... 공부하는 의회상 정립 다짐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여성의 섬세함을 바탕으로 대덕구정을 꼼꼼하고 날카롭게 감시·견제하겠습니다.”

제8대 대전 대덕구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서미경 의장의 각오다.

서 의장은 시티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의회 본연의 기능인 집행부 견제·감시는 기본으로 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의회, 화합하는 의회상을 정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의원 역량 강화는 물론, 봉사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여성 구청장과 함께 대덕구 여성 ‘쌍두마차’ 시대를 열은 서 의장의 의정 각오와 포부를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대덕구의회 의장 선출 소감을 말해달라.

“의장이란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의원들과 구민들께 감사하다. 개인적으로는 영광이지만, 의원 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동료의원들과 함께 ‘경청하는 의회, 화합하는 의회’를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다해 노력하겠다.”

 

-여성의장으로서의 각오가 있다면.

“섬세함과 부드러움을 살려 경청하는 의회를 만들겠다. 구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고 의정에 반영하겠다. 둘째, 화합하는 의회를 만들겠다. 구민들께서 다양한 채널로 직접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민주적이고 생산적인 의회가 되겠다. 연구하고 실천하는 창의적인 의회를 만들겠다. 지방화시대에 발맞춰 의원의 역량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해 각종 세미나를 개최하고 조례를 제정하는 등 늘 공부하고 연구하는 환경을 조성하겠다. 넷째, 봉사와 의무를 다하는 감동적인 의회를 만들겠다. 진정한 봉사를 실천해 구민들 가까이 다가가는 감동의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집행부에 대한 적절한 견제로 균형을 맞춰 구정이 올바르고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의회본연의 행정 감시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다. 또한 주민과 집행부 갈등 속에서 빚어지는 현안사항에 대해서 조정자로서의 역할과 함께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이며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지방의회를 주민 대의기관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지방의회는 주민의 대표로 선출된 의원들이 모여 자치단체의 정책을 심의하고 의결하여 최종적으로 우리 구가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는 기관이다. 지방의회는 우리 지역의 상황에 알맞게 조례를 만들거나 고치고, 지역 살림살이에 필요한 예산을 심의하고 확정한다. 또한 지방의회는 집행기관이 적법하고 합리적인 행정을 집행하고 있는가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구청장과 같은 민주당 소속이다. 견제·감시 기능 약화에 대한 우려가 없지 않은데.

“의회가 집행기관이 적법하고 합리적으로 행정을 집행하고 있는가를 감시하고 잘못된 것은 시정을 요구하는 것은 의회의 엄정한 책무다. 구민께서 혹여나 의회의 견제 기능이 약화될까 우려하시지 않도록 의회의 권한을 강화하고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 구정질문을 통해 구정을 꼼꼼하고 날카롭게 감시하고 견제하겠다.”

 

-마지막으로 지역민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선거에서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의 따뜻한 성원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재선의원으로서 의정경험과 여성 의장으로서의 장점을 살리고 의회의 본연의 역할에도 충실한 의회를 이끌어 ‘살기 좋은 대덕’, ‘대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는 대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