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조합 추정 결과…선거 특수 사라져 지역 인쇄 업체 고사 위기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6·13 지방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가 너도 나도 지역 경제 살리기를 외쳤지만, 정작 선거 공보물은 외부에 몰아주는 이중 행태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대전·세종·충남 인쇄 정보 산업 협동 조합(이하 조합)에 따르면 대전·세종·충남에서 출마한 후보자 가운데 약 80명 외에는 모두 다른 지역에서 출마한 것으로 추정했다.

조합에서 원가 계산서를 떼간 업체가 최대 90개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것이 그 근거다.

선거 관리 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지방 선거와 국회 의원 재 보궐 선거에 대전·세종·충남 후보자는 모두 812명으로, 조합 추정대로라면 전체 후보의 약 10%만이 지역 인쇄 업체에 일감을 준 셈이다.

지역 업체가 서울·경기 등 외부 업체에 비해 가격과 품질에 차이가 없는데도 이런 현상이 빚어지는 것은 후보 선거 캠프에 외지 인쇄 업자가 참여하고 있는 것이 원인으로 조합은 분석하고 있다.

조합은 후보 공보물 가장 뒷장에 인쇄 업체가 기재돼 있다면 지역 업체에서 인쇄를 한 것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외지 업체에서 인쇄를 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한다.

이 같은 현상은 2014년 지방 선거와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후보의 의무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강제할 수는 없지만 아쉽다는 입장이다.

실제 2014년 지방 선거에서 당선된 권선택 전 대전시장 역시 외지 업체에 선거 공보물을 맡긴 것으로 확인돼 선거 후 논란이 되기도 했다.

특히 인쇄물 뿐만 아니라 본사가 대전 외 지역에 있는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에 후보자 배너 광고를 위해 수천만원을 주고 계약한 후보자를 포함할 경우 선거 특수를 맞은 인쇄 시장의 시장 규모는 더 축소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앞선 지난 달 10일 조합은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지역 인쇄 업체와 정부·지방 자치 단체의 협업을 제안하면서, 6·13 지방 선거 홍보물과 세종시의 정부 기관과 지역 내 행정 기관 인쇄물을 지역 인쇄 업체에 발주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무위로 돌아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