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졸업, 제적 엇갈린 공표... 허위사실 공표 혐의 확정땐 정치생명 위기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최홍묵 계룡시장 후보가 ‘고무줄 학력’ 논란에 휩싸였다.

SNS, 선관위 제출 학력증명서에 각기 다른 학력을 기재, 행정당국의 조사 결과에 따라 향후 허위사실유포 의혹에 휩싸일 가능성이 커졌다.

최 후보의 허위학력 기재 의혹은 25일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의 성명을 통해 제기됐다.

한국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제보에 따르면 최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자신의 학력을 늘였다 줄였다하는 방법으로 유권자를 기망했다는 의혹을 자초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는 “최 후보가 지난 2014년 3월에 가입한 페이스 북의 학력 소개란에는 현재까지 대전상업고등학교 졸업으로 표기 돼 있는 반면, 2018년 5월 25일 최 후보가 선관위에 제출해 공개된 정보공개자료에는 대전상업고등학교 1년 제적이 명시된 증명서가 공시돼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 후보가 SNS인 페이스 북에 자신의 학력을 허위로 기재 했다는 것.

이어 “4년 전인 2014년 치러진 선거에서는 자신의 학력을 대전상업고등학교 2학년 제적으로 표기, 최 후보 스스로 학력을 숨기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자초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선거과정에서 제기 된 의혹은 유권자의 현명한 선택을 방해한다는 점에서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며, 최 후보의 ‘고무줄 학력’ 논란에 대한 해명과 선거관리위원회의 철저한 의혹 규명과 신속한 법적처리를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한국당은 “최 후보에게 강력하게 요구한다. 만약 고의로 자신의 학력을 늘였다 줄였다했다면, 유권자를 희롱한 책임을 지고 당당하게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면서 “그것이 최 후보를 계룡시장으로 뽑아 준 계룡시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최 후보의 결단을 요구했다.

한편 최 후보를 둘러싼 ‘고무줄 학력’ 논란은 선관위의 조사에 따라 공직선거법 250조에서 규정하는 허위사실공표 혐의를 받게 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해 질 수 있어, 최 후보의 정치생명을 위협하는 상황까지 번지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