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충청권 진보 교육감 후보 4명 공동공약 발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교육민주화와 교육혁신을 반드시 이루겠습니다.”

대전, 세종, 충남·북 4개 광역단체 교육수장에 도전하는 진보진영 교육감 후보 4명 공동의 목표다.

성광진 대전·최교진 세종·김지철 충남·김병우 충북 교육감 후보는 24일 대전에 있는 성광진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공약을 발표했다.

충청권 진보진영 교육감 후보 4인의 공통공약은 첫째, 혁신학교에서 이뤄진 성과의 확대다.

이들은 일반학교와 혁신교육지구, 마을공동교육체까지 혁신학교에서 거둔 성과를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학교의 협력을 강화해 마을이 함께 아이들을 키우는 마을교육공동체 육성을 약속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는 학교협동조합, 마을교육협동조합 등을 제시했다.

두 번째 공동공약은 학교내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확립이다.

내부형 교장공모제 확대는 물론,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학교장의 선출에 참여하는 교장선출제도를 시범실시하는 등 민관협치의 틀을 만들어 가겠다는 것이 진보진영 교육감 후보들의 복안이다.

이와 함께 충청권 진보진영 교육감 후보들은 ▲유아교육기관의 공공성 강화 ▲무상교육 확대 ▲학생안전 관련 규제 강화 ▲친환경 무상급식 확대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 등도 약속했다.

충청권 진보진영 교육감 후보 4인은 “무상교육, 혁신학교, 인권조례, 고교평준화와 같이 교육에서 진보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시작된 교육복지와 교육민주화를 한 차원 더 발전시켜야 할 때”라면서 “입시경쟁교육으로 왜곡된 우리 교육을 바로 세워 학생들의 꿈과 개성이 살아나고 진정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체제를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