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동안 발끝으로 화합 다져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축구는 스타가 아닌 팀이 하는 것이다"

이는 축구 스타 '펠레'가 한 말이다.

브라질의 축구 황제라 불리는 펠레가 가장 중요시 여긴 것 중 하나가 바로 '팀워크'인데 이 팀워크를 수십년간 이어온 전통이 있는 축구팀이 있다.

그 팀은 바로 대전시 서구청축구동호회로 지난 1992년에 창단해 21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서구청축구동호회는 현 회장인 이득재 교통과장을 비롯해 22명이 함께 시작해 현재는 41명의 선수가 활동중이다.

▲ 대전시서구청축구동호회가 한 대회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공무원 특성상 잦은 인사교류가 있음에도 이렇게 많은 선수를 보유할 수 있었던 것은 회원들의 특별한 노력이 있었기 때문.

회원들은 자신이 아닌 팀을 먼저 생각했고, 본청 직원 외에 서구의회 의원과 환경과 소속 환경관리요원 등 동호회 활동을 하고 싶다는 사람은 모두 포용해 함께 뛰고 있다.

또 젊은 층을 공략,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최근에는 30대의 젊은 층의 선수들이 많이 들어왔다고 한다.

창단 회원들의 넒은 포용력과 새로운 멤버들의 활력이 합쳐져 팀의 힘이 강해지고 있는 것이다.

▲ 최고의 팀워크를 보여주고 있는 대전시 서구청축구동호회.

회원들은 매주 토요일 아침 관저체육공원에서 다른 기관 등과 함께 모여 친선경기 등을 펼치며 교류를 한다.

또 자매도시 결연을 한 인근 도시를 방문해 타 지역 팀을 만나 함께 뛰고 대전시장기 공공기관 축구대회 등에 참석, 실력을 뽑내고 있다.

좋은 팀워크를 대변하듯 현재까지 이 대회에서 우승 2회, 준우승 1회를 차지한 바 있으며 올해는 B조 1위로 16강 진출이 확정된 상태다.

회원들은 "축구를 좋아서 시작하게 됐는데 스트레스도 풀리고 건강도 유지할 수 있어 좋다"며 "무엇보다도 몸으로 부딪치며 교감을 하다 보니 눈빛으로도 서로 소통하는 사이가 돼 업무에도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21년간 함께 하다보니 직장 동료가 아닌 가족으로 생각 할 정도로 서로 정이 쌓였다는 것이다.

▲ 대전시서구청축구동호회가 멋진 자세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또 회원 중에는 초등학교 때 아빠를 따라 다니던 아이 2명이 축구의 매력에 빠져 대학생이 된 현재 축구 선수로 활약하고 있는 모습을 볼 때는 내 자식처럼 뿌듯했다고 한다.

회장을 맡고 있는 이득재 교통과장은 "학교 다닐 때 축구선수를 했었는데 축구는 화끈한 매력이 있다. 과격하기도 하지만 손을 뺀 전신을 이용하는 운동이다"며 "공 하나에 모든 사람들이 집중할 수 있는 것으로 한 목표를 위해 서로 협동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 공공기관 축구동호회 중 가장 오래된 역사와 전통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회원간의 화합과 소통이었다. 앞으로도 최우선으로 이를 중시하고 세대교체를 하는데 더 노력하겠다"며 "대전 뿐 아니라 함양, 무주 등 자매결연을 한 도시와의 정기교류도 더 활발히 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 경기를 하고 있는 대전시 서구청축구동호회.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