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청양 재선거 중반 ‘이완구 도지사 재직시절 비리 사건’ 맹공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민주당 황인석 “도지사 재직 시절 이완구 동생 비리 해명하라” 새누리당 이완구 “우리나라가 연좌제냐”

4.24 부여·청양 재선거가 중반에 접어들면서 후보 간의 피 말리는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이완구 후보의 도지사 재직 당시 발생한 동생의 금품 수수 사건이 또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16일 민주통합당 황인석 후보는 새누리당 이완구 후보의 충남도지사 재직 당시 설립한 충남개발공사의 천안 청당지구 아파트 시행 과정에서 이 후보의 동생이 시행사로 부터 5억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사법처리 된 사건의 진실을 밝힐 것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황인석 후보는 “이완구 후보, 동생비리 언제까지 침묵할 것인가”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이완구 후보의 충남지사 재직 당시 동생이 5억 원의 뇌물을 받아 구속 기소됐다”며 “후보의 동생뿐만이 아니라 최측근으로 알려진 도의원마저 개발공사 비리사건에 연루돼 사법처리 됐다”고 주장했다.

황 후보는 “당시 도지사의 동생이 구속된 것을 시작으로 도의원과 충남도 고위공무원의 구속으로 ‘몸통’이 누구냐는 의혹이 일었다”며 “당시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 청담지구 사업에 시행사가 이완구 후보 동생에게 5억원의 뇌물을 준 것은 동생을 보고 준 것이 아니라 이완구 도지사를 보고 준 것”이라고 해명을 요구했다.

민주통합당 황인석 후보의 공세는 단순히 의혹 수준에 멈추지 않았다.

황 후보측은 “이완구 후보의 동생의 비리 사건이 연루되면서 각종 구설에 오르면 충남개발공사가 참여한 천안 청담지구 아파트 사업은 결국 시공사인 롯데 측이 손을 땠다”며 “결국 1000억 원의 손실 부담금만 충남도가 떠안는 상황 역시 이 후보가 해명해야 한다” 고 일갈했다.

황 후보측이 이완구 후보에게 비리 의혹을 제기한 ‘충남개발공사’는 지난 2006년 이완구 당시 도지사가 대표 선거공약으로 제시했던 역점 사업이었지만 설립 과정에서 야당 소속 도의원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쳐 좌초될 위기를 겪는 등 우여곡절 끝에 통과된 사업이다

당시 이완구 도지사는 ‘내포신도시’개발 사업에 충남개발공사가 주도적으로 사업에 참여할 경우 막대한 수입을 낼 수 있다는 이유를 달아 충남도유 재산(현물) 2000억 원을 투자했다.
그러나 이완구 지사의 애초 계획과는 달리 부동산 경기 악화와 방만한 운영으로 자본금을 잠식하고 현재는 2700여억 원의 부채만 남기면서 책임 공방을 놓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황 후보는 “2700여억원의 부채는 고스란히 국민의 혈세로 충당해야 한다”며 “금품 부정 선거 때문에 재선거를 치러야 하는 부여·청양에 금품 부정 비리에서 자유롭지 못한 후보가 출마하는 것에 유권자는 분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후보측 관계자는 “당시 충남개발공사와 이완구 후보 동생의 비리 혐의가 일부 알려져 있지만 지역주민들은 잘 모른다”며 “이 후보가 정계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당시 문제 해명하고 극복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공세 배경을 밝혔다.

반면 새누리당 이완구 후보 측 관계자는 “사건이 터졌을 당시 이후보가 수차례에 걸쳐 사과했다”며 “이번 선거는 지역 일꾼을 뽑기 위한 것”이라며 “아무리 선거라지만 가족사까지 들추어 낼 필요가 있느냐”고 불편해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