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기산 서구청장
존경하는 구민여러분!
그리고 자랑스런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경인년(庚寅年) 새해를 맞아 금년에는 지역경기가 회복되어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기를 기원하면서 ‘행복한 한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지난해에도 구정발전을 위하여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미래지향적이고 역동적인 구정 추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노력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어 격려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은 지역경제가 지난해에 비해 다소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만, 체감경기는 여전히 어려울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 구는 지난해의 성과와 성숙된 행정역량을 바탕으로 서민경제 안정과 지역경기 활성화에 최우선을 두고 어려운 경제여건을 슬기롭게 극복하면서 서구발전의 꿈과 미래를 실현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올해는 민선4기의 마지막 해로서 구민과의 약속사업을 완벽하게 마무리하고 계획된 주요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코자 합니다.

이를 위해 구정의 4대 추진의지를 바탕으로 역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7가지 시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역별 균형발전을 위해 관저 및 도안지구의 도시개발은 먼저, 2011년까지 정착하게 될 약 3만여명의 입주민을 위한 친환경적인 쾌적한 도시기반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행정적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며, 지난해 착공한 관저 5지구의 인조잔디 축구장과 육상트랙을 갖춘 ‘구민종합운동장’은 금년 5월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인 동청사 건립은 노후되고 협소한 ‘가수원동 청사’의 경우 복지센터 기능까지 겸한 복합청사로 금년 8월까지 완공할 계획이며, ‘갈마1동 청사’를 건립하기 위해 매입한 통계청사는 자산관리공사에 위탁하여 7층 규모로 금년 상반기에 착공하여 2011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둘째, 주민을 배려하는 복지실현은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 및 자립지원과 함께 차상위 복지수급자에 대해서도 양곡할인 지원 등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면서 12세미만 아동에 대한 맞춤형통합복지서비스인 드림스타트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노인복지서비스 증진은 1,400여명의 노인 일자리 창출과 경로식당 운영, 노인돌보미 바우처 제도 등을 통해 노인들의 생활안정 지원을 강화 하고 셋째아 이상 자녀 출산시 최대 50만원까지 지원 하는 출산 장려시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도안지구에 2011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에 행․재정적 지원을 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지속가능한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대응 문제가 현실적 위협으로 다가 오면서, 저탄소 녹색성장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구민들의 녹색실천운동이 요구됨에 따라 우리 구에서는 탄소포인트제를 본격 시행하고, 찾아가는 기후학교 운영과 그린리더 육성 등을 통해 녹색실천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면서, 신 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를 위해 남선풋살구장 등 공공건축물에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도입코자 합니다.

또한, 주요도로변에 계절에 맞는 아름다운 꽃 식재와 친환경적인 잔디블럭을 조성하는 등 푸르고 아름다운 서구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면서, 1사 1가로 책임제와 폐기물 배출관리 강화로 환경오염 예방을 통한 클린서구를 만들고자 합니다.

넷째,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해 서민경제 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방재정 조기집행 추진과 서민 일자리 창출, 그리고 지역물가를 강도 있게 관리하면서, 재래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한민시장 및 가수원 상점가에 주차장 67면을 추가로 확충하고 전국우수시장 박람회 참가를 적극 지원 하면서, 지역업체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우수상품 인증제, 홍보관 등을 활용 판로를 적극 지원 하겠습니다.

또한, 농가소득 보전을 위한 각종지원과 친환경 인증농가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살기 좋은 마을 가꾸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농촌지역 특성에 맞는 자생적 성장을 유도코자 합니다.

다섯째, 지역문화 발전과 교육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먼저, 지역주민의 문화욕구 충족을 위한 탄방동 지역에 건립중인 ‘서구문화원’ 건립 공사는 주차장 부지를 활용한 경제적․효율적 건립방식으로 금년 5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관저동 문예회관’도 금년 10월에 착공하여 내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난해에 성공적으로 개최한 ‘수상뮤지컬 갑천’은 금년에도 추진할 계획으로 지난해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좀더 보완하여, 진주 남강축제에 버금가는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평생학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지난 12월에 구축한 ‘사이버 아카데미 시스템’을 활용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평생학습도시 기반을 구축 하겠습니다.

여섯째,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먼저, 장안길 위험도로 개선사업과 가수원동 빼울약수터 진입로 확장공사는 연내에 마무리 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대덕대로변 450개의 간판정비사업을 상반기 중에 완료하겠습니다.

또한, 금년에도 지속적인 주택가 주차개선을 위해 거주자 우선주차제 사업을 갈마동 지역에 확대 시행하고, 변동․괴정동에 공영주차장 113면을 새롭게 조성하고 탄방동과 관저동에는 주차전용 건축물을 신축하여 교통 및 주차난 해소에 기여코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민과 함께하는 구정추진을 위해서는 주민 숙원사업과 생활 불편사항 등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한 소규모 편익사업도 내실 있게 추진하면서, 3일 이상 유기한 민원의 처리기한을 40%이상 단축하고, 민원편의를 위해 365일 민원발급 서비스제를 실시하는 등 주민 체감만족도 증진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이 궁금해 하고 알고 싶어 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현장브리핑제도를 통해 설명하고 해결함으로써 주민의 구정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높여나가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09년이 일류도시 서구의 기반을 다지는 한 해였다면, 2010년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도시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경인년(庚寅年) 새해에는 지혜(智)와 용기(勇)를 상징하는 호랑이해를 맞아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적극적인 마음으로 어려운 경제여건을 슬기롭게 극복하여 ‘희망이 있고 미래가 있는 서구’를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늘 건강하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0. 1. 4

서 구 청 장 가 기 산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