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결정·운영 전반 참여…항법·우주 환경 분야 전문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이지윤 교수가 국내 교수로는 최초로 미국 항법 학회(ION) 이사에 선출됐다.

이 교수는 2년 동안 회장단을 도와 항법 분야의 새 기술, 정책·프로그램을 발굴하고 학회 조직 위원회의 운영을 돕는다.

또 석학 회원 선출 등을 포함한 정책 결정과 운영 전반에 참여한다.

KAIST에 따르면 이 교수는 미국 항법 학회 위성 분과 집행 위원회 아·태 지역 기술 자문 위원을 역임했고, ITM 학회 학술 대회장과 GNSS+ 학회 부문 좌장 등 수많은 미국 항법 학회 내 조직 위원으로 활동했다.

이 교수는 지난 10년  34편의 논문을 미국 항법 학회에 발표했고, 국제 학술지 Navigation의 부편집장으로 활동 중이다.

특히 이 교수는 항법과 우주 환경 분야 전문가로 위성 항법, 보강 항법, 복합 센서 항법, 대체 항법 등 유·무인기용 차세대 항법 기술과 상층 대기 원격 탐사와 우주 환경 모니터링 기술을 선도적으로 연구해 왔다.

더불어 지능형 교통 시스템, 자율 무인 시스템 안정성 보장에 필수적인 항법 무결성 아키텍처 설계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인정 받는다.

1945년에 창립한 미국 항법 학회는 약 50개 나라 회원이 활동하는 항법 분야 최고 권위의 학회다.

학회 이사회는 추천 위원회가 지명하고 학회 회원이 선출한 PNT(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분야에서 가장 활동적인 인사 30명 가량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